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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업 외면'에 유통구조개선특위 구성 무산되나

[재경일보 김유진 기자] 지난 5일 출범 예정이었던 '유통구조 개선 특별위원회'가 대기업측의 불참으로 출범 시기가 늦춰졌다. 대기업측에서 전향적으로 나오지 않는다면 출범이 무산될 수도 있을 전망이다. 하지만 중소기업들은 어떻게든 특위가 구성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방침이다.

이 특별위원회는 중소기업계와 백화점 등 대형 유통업체가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을 위해 유통과 관련한 문제들을 놓고 자율적으로 협의하는 조직이다.

11일 중소기업중앙회에 따르면, 중앙회는 이달 초 '대-중소기업 동반성장을 위한 유통구조 개선 특별위원회'를 출범하고 수수료 문제 등에 대해 논의하려 했으나, 백화점을 비롯한 대기업 측에서 불참 입장을 전해오면서 출범이 보류됐다.

최근 논란이 되는 수수료 문제나 불공정행위 등에 대해 대기업과 중소기업 관계자들과 허심탄회하게 대화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고자 한 것이지만, 자율적 협의체인만큼 강제력이 없어 대기업측이 적극적으로 상생을 위해 나서지 않을 경우 위원회는 출범이 무산될 수 밖에 없다.

애초 특위에는 롯데·현대·신세계 등 이른바 '빅3' 백화점과 이마트·홈플러스·하나로마트 등 대형마트, CJ·GS 등 TV 홈쇼핑사의 대표자를 모두 참가시킬 예정이었다.

그러나 대기업 중 하나로 마트를 제외한 나머지 업체들은 "지금 상황에서 특별위원회 구성 수락을 하지 않겠다"는 공식 입장을 중앙회 측에 전하면서 특위 구성 작업은 중단됐다.

중앙회 관계자는 "현재 대기업들을 상대로 설득 작업을 벌이고 있지만, 태도가 쉽게 달라질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며 "자칫 이대로 특위가 무산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중앙회는 특위를 구성하기 위해서 계속 대기업과 조율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