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경일보 이호영 기자] 중국에 진출한 국내 서비스기업 3곳 가운데 2곳이 중국 현지인보다 교민을 상대로 영업활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따라 대한상의는 현지인 고객 비중을 늘릴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중국 베이징에 진출한 국내 서비스업체 227곳을 조사한 결과, 전체의 65.8%가 우리 교민을 대상으로 영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국 현지인을 상대로 영업한다는 응답은 34.2%에 그쳤다고 6일 밝혔다.
중국인 고객 비중이 80%를 넘어서는 기업 가운데 '최근 1년간 매출액이 30% 이상 증가했다'는 응답이 62.8%로 집계돼, 중국 현지인 고객 비중이 높은 것이 기업의 성장에 크게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1년 전과 비교해 매출이 정체 또는 감소됐다'고 답한 기업은 67.5%였고, '영업이익이 감소 또는 정체했다'고 응답한 기업은 70.2%였다. 특히 유통업(73.6%)에서 영업이익이 감소하거나 정체했다는 답변이 많이 나왔다.
영업이익 감소 이유로는 시장수요 감소(27.6%), 인건비 상승(23.3%), 기존상품의 매출 감소(12.3%), 원자재 가격 상승(9.8%) 등이 꼽혔다.
대한상의는 "최근 중국 정부의 각종 규제강화와 인건비 상승으로 제3국을 찾아 중국을 떠나는 국내 기업들이 늘고 있는 추세"라며 "교민보다는 중국 현지인 고객 비중을 늘려 수익구조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