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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로써 우리나라도 프랑스, 중국, 일본에 이어 시속 400km 이상을 주파하는 고속열차를 만드는 국가의 대열에 합류하게 됐다.
특히 시속 430km는 대한항공의 최신 기종인 초대형 여객기 A380-800의 최대 속도인 시속 912km의 절반에 약간 미치지 못하는 빠른 속도다.
지금까지 국내 고속열차의 최고 속도 기록은 시속 350km로 현재 운행중인 KTX-산천의 컨셉모델인 'G7'이 세웠다.
국토해양부는 지난 16일 경남 창원 중앙역에서 순수 국내기술로 개발·제작한 시속 430km급 차세대 고속열차(HEMU-430X)를 처음으로 공개했다.
HEMU-430X는 하반기 최고 시속 430km 시험을 거쳐 2015년까지 10만km 주행시험을 완료하고, 상용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2015년이 되면 국내 어느 도시나 1시간 30분대에 도착할 수 있는 획기적인 변화가 일어나게 되는 것.
이 차세대 고속열차는 지난 2007년부터 5년간 총 931억원이 투입됐으며, 국가연구개발사업인 '차세대고속철도기술개발사업'을 통해 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현대로템 등 50여개 기관이 참여해 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했다. 동력분산형 추진시스템과 공력 해석에 따른 설계, 차량 경량화 등 최신 기술이 적용됐다.
특히 KTX와 KTX-산천이 맨 앞과 뒤에 있는 동력차가 차량을 끄는 동력집중식인데 비해 차세대 고속열차는 각 객차에 엔진이 분산 배치되는 동력분산형 추진시스템이어서 가·감속 성능이 크게 향상됐다. 300km/h까지 도달하는 데 233초가 걸려 기존 KTX와 KTX-산천보다 2분 정도 더 짧다.
동력분산형 추진시스템 적용으로 인해 수요에 따라 열차를 탄력적으로 편성·운영하기 쉽고 별도 기관차가 필요없어 KTX-산천보다 좌석수를 16% 더 많이 배치할 수 있다.
설계면에서는 열차 앞부분을 공력 해석을 통한 유선형 설계로 공기저항을 최대한 줄여 300km/h에서의 공기 저항이 약 10% 줄어들었다.
차체는 알루미늄 압출재를 사용해 강도는 높이면서 두께는 줄여 KTX-산천 대비 5% 가벼워졌고, 차량 이음매 부분 등을 최적화해 차음 성능이 5dB 개선됐다.
특히 고객의 편의성을 최대한 고려한 객실과 넓고 안락한 좌석을 갖추고 있어 최고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객실공간은 더욱 넓고 쾌적하게 친환경적으로 만들어졌으며, 개인별 승객 좌석에 별도의 조명등과 LCD 액정 모니터가 설치돼 여객기의 비즈니스클래스에 앉은 것 같은 기분을 준다. 천정은 간접조명으로 설치돼 은은한 분위기가 나고 측면에는 우드그레인으로 처리하는 등 럭셔리한 인테리어가 돋보인다는 평가다. 첨단 IT기술이 적용돼 객실의 실내온도나 환기 등을 자동으로 제어, 쾌적함과 신선함을 유지해주는 등 한층 진화된 승객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존의 KTX-산천보다 훨씬 고급스러울 뿐 아니라 고급세단이나 '하늘 위의 호텔'이라고 불리는 A380-800에서나 느낄 수 있는 분위기를 준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다.
권도엽 장관은 "430km/h 고속열차는 전국 주요거점을 1시간30분대로 연결해 지역간 교류 확대에 큰 기여를 할 것"이라며 "고속철도 기술강국으로 도약하고, 고속철도 해외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해 경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철도기술을 국가 신성장동력으로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