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경일보 이영진 기자] 지난 3월 뉴욕타임스(NYT)에 일본군 위안부 관련 전면광고를 게재했던 가수 김장훈과 한국홍보전문가 서경덕 성신여대 객원교수가 29일(현지시간) NYT에 또 '기억하시나요?(DO YOU REMEMBER?)'라는 제목의 위안부 관련 전면광고를 실었다.
이번 광고는 최근 일본의 뉴욕 총영사관 등이 이달 초 뉴저지주 펠리세이즈 파크 소재 위안부 기림비에 대해 철거를 요구한 데 대한 대응의 의미를 담고 있다.
김장훈과 서경덕은 일본군 위안부 관련 영상광고도 제작해 앞으로 CNN 등 세계적인 뉴스채널에도 광고를 내보낼 예정이다.
이번 전면광고는 독일의 전(前) 총리인 빌리 브란트가 1971년 폴란드 바르샤바의 전쟁희생자 비석 앞에 무릎을 꿇고 사죄를 하는 장면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독일은 이를 통해 세계인들에게 자신들의 만행에 대해 진심어린 사죄를 했고 세계 평화에도 큰 기여를 하게 됐다는 것.
광고는 전 후 독일과 일본의 모습을 대조하며 "일본 정부는 아직까지 아시아의 일본군 위안부에게 사죄와 보상을 안하고 있다"면서 "독일의 모습을 본받아 어서 빨리 진심어린 사죄를 해 동북아 평화에 기여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광고를 제작한 서 교수는 "독일의 빌리 브란트 총리 사진을 넣어 독일의 용기있는 행동을 일본이 배워야 한다는 것을 강조했다"고 말했다.
광고비 전액을 후원한 김장훈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는 한일관계를 떠나 여성인권 이슈"라면서 "20만여 명의 여성을 성노예로 짓밟고서도 사과하지 않는 일본 정부의 모습을 전 세계에 알려 세계적인 여론을 환기시키고 싶었다"고 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