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옥문화원은 13기 한옥건축전문인 과정을 함께할 수강생을 모집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한옥 건축 현장에서 한옥 건축의 계획에서부터 시공 전반에 이르는 전문지식을 가지고 공사 진행 및 관리, 감독을 담당할 수 있는 한옥건축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것으로, 교육은 이론 강의와 함께 실습 및 현장 강의가 함께 구성되어 직간접적인 현장 경험을 쌓고 실무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구성됐다.
한국건축 관련학과 교수 및 문화재수리기술자, 한옥설계 전문가, 시공분야 장인 등 이론·실무 각 분야 최고 전문가의 강의로 구성되며, 문화재, 한옥 시공 현장 및 공방 등 현장탐방을 통해 한옥건축 전 분야에 대한 유기적 이해가 가능하도록 하고, 한옥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분야의 종사자들과의 교류도 적극 추진한다.
교육과정은 입문과정, 심화과정, 전문과정으로 나뉘며 전체 1년 과정이다. 입문과정에서는 한옥기본, 모형제작실습을 하고(총 90시간 내외), 심화과정에서는 건축계획Ⅰ, 구조, 시공, 재료 등의 과목을 배우게 되며(총 100시간 내외), 전문과정에서는 건축계획Ⅱ, 시공관리, 보고서 제출 등(총 100시간 내외)의 과업으로 짜여 있다.
수강료는 135만원(학생은 108만원)이며, 교재비나 현장강의시 교통비, 식대 등은 별도이다. 정원은 25명. 매 학기 출석일수 70% 이상이며 3학기의 연구보고서를 제출해야 수료가 인정된다. 3학기(전문과정)를 수료할 경우 ‘한옥건축관리사’ 시험에 응시할 자격이 부여된다.
신청은 한옥문화원 홈페이지(www.hanok.org)에서 서식을 내려받아 작성해 오는 8월30일까지 이메일(eduhanok@hanok.org)이나 팩스(02.741.7451)로 접수하면 된다. 합격자 발표는 9월3일에 있을 예정이고, 9월6일 개강한다.
박광윤 기자 pky@imwood.co.kr
외부 필자의 원고는 본지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