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경일보 이영은 기자] 네이버나 다음에서 전화영어를 검색해보면 수백개의 전화영어 업체가 있다는 것을 알수 있다. 흔히 어디서 들어본데를 하자니 값이 너무 비싸서 1~2달하다가 그만둘것 같고, 그렇다고 생판 처음 들어보는 전화영어사를 시작할때에는 무언가 학습효과가 떨어지지 않을까하는 부담감이 있다.
전화영어에 대한 가장 객관적인 판단을 할 수 있는 근거를 찾기는 사실 쉽지 않다. 회원수, 홈페이지 노출수, 브랜드네임, 가격, 친절 만족도 등 여러가지를 고려할 수 있으나 회원수 역시 정확히 파악할 길이 없어 어려움이 있다. 그렇다면 전화영어추천을 위해서 먼저 검토해야 할 객관적인 것이 있다면 홈페이지 노출수가 될 수 있다. 이는 사이트 분석회사들이 컴퓨터 노출 통계를 통하여 뽑아내는 객관적인 자료이기 때문에 전화영어 회사들이 숨기고, 피하려 해도 어쩔 수 없는 사실이다.
그중 랭키닷컴에서 인용하는 Best 10 전화영어 업체를 비교 분석해 보는 것은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타 순위사이트와는 비교도 안 될 정도로 공신력이 있는 사이트로 이미 10년이 넘도록 각 분야의 순위를 공개해 주고 있는 사이트로 알려져 있다.
표 : 랭키닷컴 8월 21일 전화영어 부분 노출순위
현재 상위 10위권내에는 이름만 들어도 알만한 대형사이트나 유명학원의 전화영어회사들이 대거 포진해 있다.(매드포스터디,슈퍼톡,민병철유폰,스피쿠스,이티폰,잉글리쉬프로,이보영의전화영어,제이케이오엘에스,잉글리쉬스피킹,박스잉글리쉬가 상위 10위에 있는 업체에 포진해 있다)
이들 상위 10개 업체들 가운데 일차 필터링을 마치고 10개 업체 가운데 가격, 고객관리, 수업품질, 교육컨텐츠, 회원서비스 5가지를 따져 보는 정도라면 후회없는 선택을 할 수 있다. 수업의 품질, 고객관리 측면에서는 사실 객관적인 평가가 어려운 점도 있다. 이때에는 신뢰도 높은 교육기관, 학원, 언론사등의 브랜드네임을 따져보는 것도 방법이다. 그러나 노출도의 경우 노출도가 높은 사이트 10위까지 유지한다는 것이 고객관리가 충분히 이루어져야 가능한 영역으로 간접적으로 노출도(랭키닷컴 순위 10개업체) 상위 10개 업체안에서는 크게 우려할 부분이 없다고 볼 수 있다. (다만 수업품질에 있어 통화품질 부분은 인터넷회선을 살펴볼 필요가 있는데 대개 우수 업체들은 한국의 인터넷을 직통으로 연결하여 사용하며, 비상시 사용할 백업라인도 갖추어져 있어 1년내내 안정적인 수업이 가능하다고 한다.)
그러나 가장 차이가 크게 나는 영역이 있다면 가격, 교육컨텐츠, 회원 무료서비스영역이 될 수 있다. 먼저 5가지 영역에서 가장 회원들에게 민감하게 다가 올수 밖에 없는 것은 아무래도 가격이다. 사실 10개 업체간 가격폭이 작지 않기 때문에 오히려 가격이 비싸야 좋지 않을까 생각할 수 있겠지만 이부분의 접근에 유의를 기한다. 일단 여기서 가격수준이 가장 우수한 업체는 단연 JKOLS(제이콜스)전화영어이다. 현재 4대 소셜커머스시장(티몬, 쿠팡, 그루폰, 위메프)에서 꾸준히 접할 수 있는 곳으로 타업체대비 1/2~2/3수준 (주5회 10분 -최저 39900원부터 수강가능)에서 충분히 연속수강이 가능하다.
실제로 JKOLS 전화영어는 이러한 전화영어시장의 급부상과 함께 가장 주목받고 있는 업체로 손꼽히고 있다. 저비용 영어교육사업의 일환으로 경제신문사에서 주관이 되어 진행하고 있는 전화영어사업으로 국내 4대 소셜커머스(쿠팡, 티몬, 그루폰, 위메프)와의 판매제휴를 통하여 업계 최저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어낼 수 있는 JKOLS 전화영어상품을 출시, 업계에서 가장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다.
또한 교육컨텐츠 품질관리에 있어도 타업계와의 차별을 구사하여 가격경쟁력 뿐만 아니라 품질경쟁력에 있어서도 업계최고를 향해 달려가고 있다. 실제로 금번 9월 굴지의 세계 영어교육 네트워크 그룹인 네셔널지오그래피(National Geography) 본사로 더 잘 알려진 센게이지사(Cengage)와 캠브리지 대학교(Cambridge Universtiy) 출판부와 제휴를 체결하고 홈페이지 개편을 앞두고 있다.
센게이지(Cengage)사는 42개국에 이르는 전세계 대학과 국공립 도서관, 초/중/고교등 영어교육기관과 업체에 혁신적인 교육과 학습, 리서치 솔루션을 제공하는 글로벌 출판기업으로 Books/Cole, Course Technology, Delmar, Gale, South-Western과 Wadsworth등의 임프린트를 가지고 도서관과 대학전공서 분야 세계 1위를 지향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으로 알려져 있다. 2011년 National Geographic 교육출판사업부를 인수하여 National Geographic Learning으로 새롭게 도약하고 있는 월드와이드 교육전문 기업이다.
케임브리지 대학출판사 (Cambridge Universtiy)는 오랜 전통과 역사를 자랑하는 명실공히 세계 최고의 명문대학인 영국 케임브리지 대학교의 출판부로 미래지향적인 교육, 지식, 배움 및 연구를 발전시키고 있으며 전세계적으로 인정받는 학술자료 및 교육관련서적을 출판하고 있다. 케임브리지 대학출판사는 전세계적으로도 가장 오래된 인쇄소로 세계적으로 손꼽히는 최고의 아카데믹 출판사이다.
마지막으로 회원무료서비스 영역에 있어서도 JKOLS는 다양한 무료교육동영상, 음향교육자료의 제공을 포함하여 협력사들(치과, 한의원, 건강식품, 여성구두, 여행사, 핸드폰, 헬스트레이닝, 무료음악어플 등등)의 서비스 쿠폰제공을 통하여 다양한 회원만족도 증가에 더욱 노력을 기하고 있고 수익금의 일부를 무료교육사업에 환원하고 있다.
JKOLS 관계자와의 인터뷰 상에서는 "향후 해외어학연수를 가지 않고도 유사한 성취도를 보일 수 있는 교육환경 구축에 초점을 두고 자칫 빈부차에 따른 영어실력의 차이로 이어지는 경과를 보이고 있는 한국 영어교육계에 좋은 교육모델을 제공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JKOLS 전화영어의 회원들의 경우 6개월 이상 꾸준히 학습한 회원들의 경우 말하기능력에 대한 적절한 평가기준이 모호하지만 실력향상의 만족도에 있어 80% 이상을 기록하고 있다. 값비싼 해외 어학연수 모델의 대체재가 되겠다는 포부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해 본다.
현재 JKOLS전화영어(www.jkols.com)는 홈페이지 외에도 4대 소셜커머스에서 만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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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 JKOLS 소셜커머스 이벤트 시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