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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트로엥 소형 SUV 'C4 칵투스' 국내 출시.."유니크함과 실용성 돋보여"

 <사진=박성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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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트로엥의 공식 수입원인 한불모터스가 23일 소형 SUV 'C4 칵투스(C4 Cactus)'를 국내 시장에 공식 출시했다.

시트로엥은 유니크한 아이디어와 감성을 기반으로 미래 지향적인 모델들을 만들어온 브랜드다. 시트로엥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들은 실용성에 바탕을 둔 것으로, C4 칵투스 역시 재미있으면서도 일상 생활에 유용한 기술과 디자인이 가득하다. C4 칵투스는 시트로엥의 브랜드 철학을 잘 반영한 모델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한불모터스는 전했다.

C4 칵투스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에어범프다. 이는 C4 칵투스의 아이덴티티가 담긴 포인트로, 유니크한 스타일링은 물론 차체 보호 기능 효과까지 있다. 이와 함께 C4 칵투스는 세계 최초로 루프 에어백 기술과 이로 인해 가능해진 대시보드의 대용량 수납공간, 안락함과 편안함을 제공하는 소파 시트, 간편한 버튼식 기어장치인 이지 푸시, 좋은 연료 효율 등 다양한 매력을 갖추고 있다.




  <사진=박성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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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4 칵투스는 출시 이후 총 15만대 이상 판매됐다. 자동차 전문가들에게도 높은 평가를 받아, 아일랜드 자동차 전문 기자 협회(APMP)가 꼽은 '2015 올해의 소형 SUV', 그리고 2년 연속 Honest John Awards 2016 '가장 인기 있는 소형 패밀리카' 등을 수상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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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2015 뉴욕 국제 오토쇼에서 '2015 올해의 자동차 디자인 상', 2015 국제 자동차 페스티벌에서 '가장 아름다운 인테리어', 레드닷 어워드 2014에서 '자동차 부문 본상' 등을 수상하며, 자동차 전문가들은 물론 세계적인 디자인 전문가들에게도 호평을 받았다.

시트로엥 C4 칵투스는 SUV의 가장 큰 장점인 실용성은 기본, 여기에 스타일리시한 디자인과 유니크한 감성 등 차별화된 개성까지 더해, 뻔하지 않고 재미있는 자동차를 원하는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을 것으로 한불모터스는 기대하고 있다. 한불모터스는 이번 시트로엥 C4 칵투스 출시를 통해 조금 더 젊은 소비자들을 공략할 계획이다.

국내 시장에는 Shine, Feel, Live 세 가지 트림이 출시된다.

송승철 대표는 "C4 칵투스는 재미있고 유니크하지만 동시에 실용적이다. 작년 서울모터쇼에서의 전시 때 많은 분들에게 관심을 받았다. 도로위에서 유니크한 매력을 뽐낼 이 차를 기억해달라"며 "C4 칵투스 출시로 시트로엥 인지도와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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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발상으로 만들어진 C4 칵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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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근태 영업/기획 상무는 "컨셉카로 처음 선보였고 이후 실제 제품으로 만들어 달라는 요청이 와 이처럼 만들어지게 됐다"며 "실용성만 몇 가지 수정해 프랑스에서 최초로 내놨고 폭발적 반응을 얻었다. 현재까지 15만대가 판매됐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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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4 칵투스는 역발상으로 만들어졌다. 아날로그 부분들을 재해석해 특별한 형태의 차로 만들었다. 안개등의 경우 통상적으로 헤드램프 아래에 위치하는데 위쪽으로 올라갔다. 리어램프는 만화에서 나오는 것과 같이 3중으로 표시된다. 동 상무는 "자동차에 대한 애정을 발산할수 있게끔 만들어졌다"고 했다.

C4 칵투스는 창의적이면서도 유니크한 스타일링으로 언제 어디서나 칵투스만의 존재감을 뽐낸다. 전체적으로 볼륨감 넘치고 물이 흐르는 듯한 유선형의 바디 라인에 차체를 둘러싸고 있는 에어범프, 슬림한 LED 주간주행등, 경쾌한 바디컬러는 C4 칵투스의 독창적인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더욱 명확히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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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4 칵투스에서 아이디어가 가장 잘 반영된 곳은 차량 옆면과 앞뒤 범퍼에 적용된 에어범프다. 부드러운 TPU(Thermoplastic Poly Urethane) 소재의 에어범프는 유니크한 외관 스타일링을 완성하는 동시에 도심에서 발생할 수 있는 스크래치를 방지하고 다양한 외부 충격을 흡수해 차체를 보호해 준다. 에어범프는 특별한 유지 보수가 필요 없어 유지비 절감 효과까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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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범퍼의 중간 부분에는 에어캡슐이 있다. 동 상무는 "초등학생에게 '자동차를 만들어봐라'라고 했을 때 그 상상력이 현실화된 것과 같은 모습과 같은 차량"이라며 "문콕 테러 같은 부분을 발상의 전환을 통해 세계 최초로 시도했다"고 설명했다.

C4 칵투스는 통통 튀는 컬러들을 갖췄다. 헬로 옐로우, 블루 라군, 딥 퍼플, 젤리 레드, 올리브 브라운 등 10종에 이르는 과감하면서도 개성 넘치는 바디 컬러 옵션을 제공해 스타일을 중요하게 여기는 소비자들의 감성을 충족시킨다. 에어범프는 액세서리로 구매 및 교환 가능하다.

◆아이디어 인테리어에 한껏 적용..독창성 돋보이는 매직워시

동 상무는 C4 칵투스 인기에 대해 다양한 부품들을 많이 갖고 있는 점에서라고 전했다. C4 칵투스는 발상의 전환으로 일궈낸 재치 넘치고 스마트한 아이디어들을 인테리어에도 한껏 적용했다.

먼저 C4 칵투스는 세계 최초로 조수석 루프 에어백 기술을 도입했다. 이는 기존 글로브박스에 위치했던 에어백을 루프쪽으로 옮긴 것으로, 차량 충돌 시 에어백이 루프에서부터 아래로 길게 내려온다.

루프 에어백 기술 덕분에 더욱 여유로운 실내 공간과 넓은 수납공간도 확보했다는 설명이다. 에어백이 터지면 2차 사고가 발생하게 된다. 제조사 측은 "이런 부분을 해결하고 공간 확보를 위해 루프 에어백을 채택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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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시보드 측에 생긴 여유 공간을 수납공간으로 활용해 8.5L의 대용량 수납공간인 탑박스(글러브박스)를 마련했다. 탑박스는 기존의 조수석 하단으로 열리던 글러브박스보다 사용하기 편리한 장점이 있다. 조수석에 탑승한 승객은 파우치나 선글래스 등 소지품을 쉽게 보관하고 꺼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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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좌석에서는 불필요한 버튼들을 다 없앴다. 플랫형 대시보드 타입으로 디자인됐다. 대시보드에 대해서도 새롭게 역발상했다고 동 상무는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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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4 칵투스의 앞, 뒷좌석은 일체형 소파 시트를 적용했다. 소파시트는 마치 거실의 소파에 앉은 것과 같은 편안함을 제공해 운전자와 탑승자 모두 편안하게 최적의 드라이빙을 즐길 수 있도록 한다는 설명이다.

시원한 개방감을 자랑하는 파노라믹 글래스 루프는 4단계의 자외선 차단막을 적용해 탑승자를 직사광선과 태양열으로부터 보호한다. 글라스 루프는 유럽에서 각광받고 있다고 한다. 햇빛을 받고 싶다는 일상적 요구 때문이다. 열과 자회선 차단을 덜어주는 기능을 갖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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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C4 칵투스는 이지 푸시라는 새로운 기어 시스템을 적용했다. 기존의 기어 레버가 아닌 D(드라이브), N(중립), R(후진) 버튼으로 이루어진 시스템으로, 센터페시아 아래쪽에 위치해 있어 기존의 기어박스보다 적은 공간을 차지하며 사용이 쉽고 간편하다는 특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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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외에도 운전자의 안전하고 편리한 주행을 위해 다양한 기능이 집약된 7인치 터치스크린을 탑재해 멀티미디어, 기타 차량 설정 등을 쉽게 조작할 수 있다. 또한 명확하고 간단하게 차량의 주요 주행 정보를 보여주는 디지털 화면 계기반을 적용해 운전자는 주행하는 중에 정보를 보다 쉽게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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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내 스타일링은 세심하고 유니크하다. 고급 여행용 트렁크에서 영감을 받은 가죽 스트랩 모양의 도어 핸들 등은 심플한 인테리어에 세련미를 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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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외에도 358L의 트렁크는 벤치 폴딩 형식의 2열 시트(뒷좌석 전체 폴딩)를 접을 경우 최대 1170L까지 늘어나 일상생활에 충분한 적재공간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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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뒷좌석의 경우는 180cm 성인 남성이 앉기에는 분명히 부족한 공간이었다. 시트로 편안한 수는 있지만 더울 수도 있어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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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C4 칵투스는 다양한 편의 및 안전사양으로 운전자와 탑승객에게 편안하고 안전한 드라이빙 환경을 제공한다. 동급 SUV 유일의 매직 워시는 시트로엥의 독창성이 돋보이는 편의 기능으로, 워셔 노즐이 보닛 부분이 아닌 와이퍼 블레이드에 장착된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매직 워시는 와이퍼 블레이드에서 워셔액이 분사되기 때문에 주행 중 운전자의 가시성을 더욱 높여주며 이때 기존 모델 대비 적은 양의 워셔액을 사용해 비용 절감 효과과 있다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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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5km/ℓ의 연비..경량화 이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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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4 칵투스는 유로 6를 충족하는 PSA 그룹의 BlueHDi 엔진과 ETG 6 변속기의 조화로 17.5km/ℓ(도심 16.1km/ℓ, 고속19.5km/ℓ)의 연비와 최대 출력 99마력, 최대 토크 25.9kg·m의 힘을 발휘한다. 특히 실생활에서 주로 사용하는 엔진회전구간(1750rpm)에서 최대 토크가 형성되기 때문에 도심에서도 다이내믹한 퍼포먼스를 즐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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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차체 경량화에도 세심하게 신경 썼다. 전장 4.16m, 전폭 1.73m, 전고 1.53m의 사이즈에 알루미늄과 초고강도 스틸 소재, 최신 기술력으로 보다 가벼워진 엔진 등으로 차체 경량화에 성공했으며, 덕분에 한층 가볍고 민첩한 움직임을 자랑한다.

드라이빙의 즐거움과 함께 C4 칵투스는 환경에 대한 고려도 놓치지 않았다. C4 칵투스에 탑재된 BlueHDi 엔진에는 유로6 기준을 충족시키기 위해 SCR(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system, 선택적 환원 촉매 시스템)이 장착됐다.

SCR 시스템에는 DPF(Diesel Particulate Filter, 디젤 입자 필터) 기술이 조합 돼 질소산화물(NOx) 배출을 90%까지 현저히 줄이고, 미세한 입자 제거율을 99.9%까지 높인다. 미립자 필터 앞쪽에 설치된 SCR 시스템은 모든 주행 조건에서 작동한다. 국내에서 판매되는 3000만원 미만의 수입 자동차 중에서는 유일하게 푸조, 시트로엥 차량만이 SCR을 적용하고 있다고 한다.

여기에 스톱 앤 스타트 시스템을 장착해 연료 효율에 도움을 준다. 정차 시 불필요하게 소모되는 연료와 CO2 배출이 없으며, 시내 주행 시 약 15% 의 연비 향상 효과와 평균 5g/km의 CO2 배출량 감소 효과를 보인다는 것이 한불모터스의 설명이다. C4 칵투스의 CO2 배출량은 106g/k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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