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엔카닷컴은 최근 3개월 간 SK엔카 홈페이지에서 100대 이상 판매 완료된 매물의 평균 판매 기간을 조사한 결과, 르노삼성 'SM6'가 가장 빨리 팔린 중고차 1위에 올랐다고 21일 전했다.
SM6 16년식은 15.5일의 평균 판매 기간을 기록했으며, 현대 아반떼 AD 16년식 16.4일, 기아 올 뉴 쏘렌토 14년식 18.8일의 평균 판매 기간을 기록해 뒤를 이었다. 작년 같은 기간에는 15년식 기아 올 뉴 카니발과 14년식 기아 올 뉴 쏘렌토가 각각 8.4일과 11.9일로 가장 빨리 팔린 차 1, 2위를 기록했으나, 올 해는 SUV와 RV모델을 제치고 중형차와 준중형차가 1, 2위를 차지했다.
SM6는 신차 시장에서 높은 인기를 얻고 있어, 중고차 시장까지 영향을 주는 것으로 SK엔카닷컴은 풀이했다. 3개월 간 거래된 매물 수는 150대를 기록했으며 중고차 시장에 나오는 매물 수 보다 수요가 높아 짧은 판매 기간을 기록 중이다.
2위를 차지한 16년식 현대 아반떼 AD 중고차는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어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16년식의 경우 신차 보다 가격이 저렴해 소비자들이 신차급 중고차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3위인 14년식 기아 올 뉴 쏘렌토는 높은 잔존 가치로 중고차 시장에서 인기가 높은 국산 SUV와 RV모델이 3위부터 7위까지 차지했다. 이 가운데 올 뉴 쏘렌토는 15년식 역시 19.6일로 7위를 기록하여 연식을 불문하고 인기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 13년식과 12년식 현대 쏘나타 하이브리드가 각각 8위와 9위에 올랐다. 최근 디젤 차량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판매량이 상승하며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 신뢰도가 올라가 중고차 시장에서도 인기를 얻고 있다.
박홍규 SK엔카 사업총괄본부장은 "일반적으로 연말 연식변경을 앞두고 중고차 시장은 비수기에 접어들지만 인기 차종에 대한 수요는 꾸준하다"며 "구매 경쟁자가 많지 않고 매물 수가 많은 비수기 시즌이 오히려 구매의 적기"라고 말했다.
SK엔카닷컴은 연간 약 100만 대의 중고차 매물이 등록되고, 온라인과 모바일 방문자 수가 매일 40만명을 넘어서는 국내최대 자동차 오픈마켓이다.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자동차 및 중고차 시장 분석, 소비자 동향을 파악해 전달하고 있으며, 온라인 기술을 통해 소비자의 자동차 생활을 혁신하는데 기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