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항공업계가 위기에 빠진 가운데, 故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1주기를 맞아 그의 위기극복 노하우가 재조명을 받을지 주목된다.
8일 업계에 따르면, 한진그룹은 故 조양호 회장 1주기를 맞아 이날 오후 경기도 용인시 하갈동 소재 신갈 선영에서 추모행사를 가졌다. 그룹 관계자는 "고인의 삶과 철학을 되새기는 시간이었다"고 전했다.
조양호 회장은 1974년 대한항공 입사 후 45년간 정비, 자재, 기획, IT, 영업 등 항공 업무에 필요한 실무 분야를 거치고, 1992년 대한항공 사장, 1999년 대한항공 회장, 2003년 한진그룹 회장 자리에 올랐다.
그는 세계 항공업계가 무한 경쟁을 시작하던 당시 항공동맹체인 '스카이팀(SkyTeam)' 창설 주도로 맞섰고, 전 세계 항공사들이 경영 위기로 잔뜩 움츠릴 때 먼저 앞을 내다보고 과감한 투자를 했다.
1997년 외환 위기 당시 자체 소유 항공기의 매각 후 재 임차를 통해 유동성 위기를 극복했으며, 1998년 외환 위기가 정점일 당시에는 유리한 조건으로 주력 모델인 보잉737 항공기 27대를 구매했다. 또한 세계 항공산업이 침체의 늪에 빠진 2003년, 오히려 이를 차세대 항공기 도입의 기회로 보고 A380 항공기 등의 구매계약을 맺었다. 이들 항공기는 대한항공 성장의 기폭제 역할을 했다.
조양호 회장은 생전 '최고 경영자는 시스템을 잘 만들고 원활하게 돌아가게끔 하고, 모든 사람들이 각자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조율하는 오케스트라의 지휘자와 같은 역할을 해야 한다'며 '시스템 경영론'을 강조해왔다.
또 그는 '절대 안전'을 지상 목표로 하는 수송업에 있어 필수적 요소이자 고객과의 접점이 이루어지는 곳이 바로 '현장'임을 강조했다. 아울러 '항공사의 생명은 서비스이고, 최상의 서비스야말로 최고의 항공사를 평가받는 길이다'며 고객중심 경영에 중점을 뒀다. 해외 출장은 생생한 서비스 현장을 돌아보는 시간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