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항공산업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사실상 휴업상태에 들어가며 위기를 맞고 있다. 이에 노동조합이 청와대 앞에서 정부의 항공산업에 대한 신속한 금융 지원을 요청하고 나섰다.
대한민국 조종사 노동조합 연맹과 전국연합 노동조합연맹 소속 30여명은 14일 오전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책은행을 통한 금융지원, 시중은행에 대한 대출 보증, 세금 감면, 임금보조금 지급 등 현재 위기 상황에서 항공사들이 버텨낼 수 있도록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항공·공항 산업은 직접고용 8만여명, 연관 종사자 25만여명에 달하는 국가 기간산업이며 인천공항의 발전과 함께 우리나라 경제의 한 축으로 성장해왔다"며 "하지만 최근 인천공항은 이용객이 95% 이상 감소해 공항이 아닌 항공기 주기장 역할을 하는 처지가 됐고 각 항공사는 적자에 허덕이며 전 직원 순환휴직을 실시하고 있다"고 호소했다.
이들은 미국과 독일 등 외국의 전방위적 지원 대책과 비교한 뒤 "우리나라도 더 늦기 전에 항공산업에 대한 대대적인 금융지원을 시작해야 한다"며 "항공기 운항 중단으로 힘들어하는 공항 지역의 모든 조업사까지 정부 지원을 확대해 붕괴 직전의 항공산업 전반을 지켜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희망퇴직을 받고 있는 이스타항공에 대해서도 이들은 "이스타항공의 실질적인 오너는 총선에 출마하고, 오너 가족은 지분 매각으로 현금을 챙기며, 정부는 대출을 막고 구조조정을 부추기고, 아무 잘못 없는 직원들만 회사에서 쫓겨나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며 오너 일가의 책임 있는 모습과 정부의 조건 없는 지원을 촉구했다.
이외에도 이들은 ▲조종사 자격 유지 조건의 한시적 완화 ▲지상조업사와 협력사의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 ▲전국 공항 지역을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 ▲공항 노동자에 대한 해고 요건을 강화하는 '해고제한법'을 도입해달라고 요구했다.
대한민국 조종사 노조 연맹은 대한항공 조종사 노조와 아시아나 조종사 노조 등 국내 7개 조종사 노조가 모여 만든 단체다. 전국연합 노조연맹은 지상조업사인 한국공항 노조와 EK맨파워 노조 등이 참여하고 있다.
한편 한화투자증권은 이날 국내 항공사들이 코로나19 영향으로 생존의 문제에 직면했다고 지적했다. 김유혁 연구원은 "항공사들은 자금 경색을 극복하기 위해 대규모 운휴 및 휴직, 희망퇴직 등 가능한 모든 방안을 내놓고 있지만, 최소 유출 현금을 고려할 때 대부분 상반기를 버티기 힘든 상황"이라며 "현재 상황은 실적보다 생존의 문제"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