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한 경제침체 위기 극복을 위해 현대자동차그룹 임원들이 급여를 반납하기로 함에 따라, 현대차 노조의 임금 동결 여부가 주목된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은 정의선 수석부회장을 비롯 임원 1200여명이 이달부터 급여의 20%를 반납한다. 이들은 글로벌 금융위기와 실적부진으로 어려웠던 2009년과 2016년에도 자발적으로 급여를 10%씩 반납했었다.
현대차가 임원급여 반납을 결정한 것은 코로나19로 인한 수출길이 막힌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는 현대차의 4월 수출 예상 차량 대수를 전년동기 9만368대보다 39.1% 감소한 5만5000대로 전망했다.
이와 관련, 이상현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1분기 글로벌 산업수요는 24% 감소했고, 현대차의 도매 및 소매판매는 각각 13%, 18% 감소했다"며 "4월 중 해외공장 일부가 재가동되고 있지만 사회적 거리두기가 5월까지 연장되는 지역이 있어서 2분기 수요 하락세는 1분기보다 심화될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현대차는 국내외의 인력 감축보다는 유동성과 수익성 관리를 통해 코로나19 사태에 대응하고 있다는 것이 업계의 평가다. 임원들의 급여 반납도 이와 맥락을 같이 한다는 시각이다.
한편, 이러한 가운데 현대차 노조는 이날 내부 소식지를 통해 21대 국회에 코로나19 경제위기와 관련해 모든 해고 금지법을 제정할 것을 촉구했다. 코로나19 사태가 지속되는 동안 경영상 사유에 의한 해고를 금지하는 특별조치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노조 측은 최고임금법을 통해 재벌소득을 제한해 저임금 노동자들의 소득을 보존해야 한다고 밝혔다.
앞서 노조는 지난 17일 내부 소식지에서 독일 금속산업 노사가 체결한 위기협약을 소개했다. 이 협약은 기업은 고용을 보장하고 노조는 임금인상을 자제하는 것으로 요약된다. 양측은 지난달말로 만료되는 임금협약을 올해 말까지 연장하기로 하고, 기업은 연간 특별상여금인 크리스마스 보너스와 휴가비를 12개월로 나눠 분할 지급하기로 했다.
이러한 노조의 움직임에 대해, 업계에서는 현대차 노조가 사측에 임금을 동결하는 대신 고용을 보장해달라고 제안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대해 현대차 노조는 "임금 문제는 우리가 주체적으로 결정할 문제다"며 노조 측이 임금 동결을 선언한 것처럼 호도하는 시각을 경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