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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자동차 “비대면 판매 도입…해외 판매 확대에 총력”

기아자동차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전세계적 대유행) 상황을 해외 판매에 집중하는 분위기다.

21일 기아차에 따르면 송호성 사장은 해외 시장에서 고객 맞춤형 판매 프로그램, 판매 딜러 지원, 온라인 판매 플랫폼 구축을 통해 판매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국내공장 수출을 확대하기 위해 지난 20일 평택항에서 수출을 독려하고 차량 품질을 점검했다.

이는 해외 자동차 시장 위축으로 인한 위기 극복을 위해 현지 판매, 수출, 생산 등 전 부문에 걸쳐 경쟁력 확보하기 위한 방안의 일환이다.

회사 측은 "글로벌 자동차 시장 전망이 밝지 않지만 각 부문에서 판매 확대와 품질 강화, 고객 만족을 위한 조치를 철저히 시행해 코로나19로 인한 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도약을 하겠다는 전략"이라고 설명했다.

기아자동차 송호성 사장이 평택항에서 품질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사진 : 기아자동차

기아차도 지난달 해외 시장에서 전년 동월보다 54.9% 감소한 8만3855대를 판매했다.

코로나19로 비대면 판매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온라인 판매 플랫폼 구축에도 속도를 낸다.

올해 범유럽 온라인 판매시스템을 개발해 하반기 독일에서 시범서비스에 들어간다. 제조사가 자동차를 직접 판매를 할 수 없는 미국에서는 딜러를 통해 온라인 판매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 인도, 러시아 온라인 판매 시스템을 구축, 운영하고 있으며 중국에서도 상반기 중 시스템을 갖추기로 하는 등 온라인을 통한 판매를 활성화한다는 전략이다.

국내공장에서 생산되는 수출 차량에 대해 생산라인부터 해상운송까지 수출 전 과정에서의 품질향상 활동을 통해 품질 경쟁력 강화에 주력한다.

송호성 사장은 "코로나19 사태가 위기인 것은 분명하지만 기아자동차 전 부문이 기본에 충실하면서 체질 개선, 선제적 대응을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기 새로운 도약을 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기아차는 지난 4월 24일 슬로바키아 공장을 시작으로 미국공장과 인도공장의 가동을 재개했다. 각 공장 소재 지역의 코로나19 상황 및 자동차 수요 추이에 맞춰 탄력적으로 생산량을 조절하고 3교대 체제로 전환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갖춰 나간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