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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위기와 산업] 주유소, 탄소중립 시대에는 에너지 스테이션으로

<편집자 주 : 정부의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에 따르면 2050년 수송용 자동차의 85% 이상이 친환경 자동차로 전환되어야 합니다. 이렇게 되면 주유소의 생존이 어렵다는 의견이 나옵니다. 오늘 기사는 지난 12월 13일 더불어민주당 신정훈 의원실과 국민의힘 구자근 의원실이 공동으로 주최한 '에너지 전환시대 석유 유통산업의 혁신과 상생 방안' 국회 정책토론회 자료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탄소중립 전환기에 있는 요즘 주유소가 '에너지 스테이션'으로 전환하여 친환경 자동차 충전뿐 아니라 통합발전소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제1 소회의실에서 열린 '에너지전환 시대 석유 유통산업의 혁신과 상생 방안' 국회 정책토론회에 참석한 이서혜 E-컨슈머 실장은 주유소의 전환 모델로 '에너지 슈퍼스테이션'을 소개했다.

에너지 슈퍼스테이션은 내연기관 자동차의 주유 및 충전하는 역할을 넘어 스스로 생산한 전기로 충전이 가능하고 미래에는 인근의 분산 에너지를 모집하여 통합발전소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에쓰오일 전기차 충전소
에쓰오일은 지난 4월 파주 직영 운정드림 주유소에 전기자동차 충전 서비스를 시작했다. 국회의 ‘에너지전환시대 석유유통산업의 혁신과 상생방안’ 토론회에선 주유뿐 아니라 스스로 생산한 전기로 충전이 가능하고 미래에는 인근의 분산에너지를 모집하여 통합발전소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주유소를 ‘에너지 슈퍼스테이션’으로 전환하자는 주장이 나왔다 [사진=에스오일]

◆ 에너지 슈퍼스테이션이 고안된 이유

정부는 2050 탄소중립을 위해 2030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18년 배출량 대비 40%로 상향하고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30%까지 확대하는 계획안을 제출하였다.

이에 따라 필요한 건 재생에너지 확대와 분산 에너지전환이다. 특히 전력 계통부담을 완화하고 송·배전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는 소규모 분산 전원 확대가 필요하다. 하지만 소규모 분산 전원을 확대하려 해도 수도권 및 대도시에서 추가적인 부지를 확보하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이다.

이서혜 실장은 "주유소는 기본적으로 그 지역에서 접근성이 좋은 곳에 있고 에너지 공급에 필요한 기본적인 인프라가 구성되어 있으므로, 친환경 자동차 충전뿐 아니라 지역의 필요한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곳으로 활용될 수 있다면 탄소중립 과정에서 '공정한 전환'이라는 큰 목표를 달성하면서 분산 에너지 활성화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GS칼텍스 미래형 주유소
GS칼텍스는 지난 11월 서울 서초구에 새롭게 문을 연 미래형 주유소 ‘에너지플러스 허브 삼방’에서 미래형 주유소 ‘에너지플러스 허브'를 공개했다. 고객은 이곳에서 주유, 세차, 정비 외에 전기/수소차 충전, 카셰어링, 마이크로 모빌리티와 같은 모빌리티 인프라와 물류거점, 드론배송, 편의점 및 F&B(Food & Beverage) 등을 이용할 수 있다. [사진=GS칼텍스]

◆ 수소 연료전지도 대안

주유소에 수소 연료전지 설치하는 방안도 나온다. 수소 연료전지는 타 분산 전원 대비 설치 면적과 소음이 적고 발전효율이 우수하며, 도시가스 망 활용이 가능하여 추가 인프라의 구축 없이도 전력 수요지에 설치할 수 있다.

이서혜 실장은 "주유소를 '에너지 슈퍼스테이션'으로 전환하는 정책에서 자가 발전을 위한 소규모 분산 전원으로 태양광 외에 수소 연료전지 설치도 대안이 될 수 있다"며 또한, 향후 청정수소 공급 인프라가 갖춰진 이후에는 청정수소로의 연료 전환도 쉬워 탄소중립 실천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했다.

◆ 문제는 비용

문제는 비용이다. 소규모 영세 주유소까지 탄소중립에서 소외되지 않으려면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다.

주유소는 평균 판매량이 하위 15%에 이르지 못하는 위험주유소로 이들은 주유소를 폐업하는 데 필요한 토양오염 정화 비용, 철거 비용 등 비용이 들기 때문에 폐업도 하지 못하고 휴업을 선택할 가능성이 커서 '에너지 슈퍼스테이션' 전환과정에서도 소외될 가능성도 크다.

이 실장은 "이러한 전환에 대한 사회적 수용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안전 기술의 확보, 이를 뒷받침할만한 연구, 그리고 소비자의 이해 및 수용이 우선되어야 할 것이고 안전에 관한 기술·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소비자의 불안과 오해를 해소할 수 있는 것은 소비자 교육 및 홍보가 가장 효과적"이라며 "소비자의 접근성, 편의성에 안전에 대한 확신까지 확보한다면 탄소중립 실행을 위한 주유소의 혁신도 더 수월하게 진행될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국민의힘 구자근 의원
구자근 의원실 제공

한편 이날 토론회는 이날 토론회는 더불어민주당 신정훈 의원과 국민의힘 구자근 의원(국민의힘, 경북 구미시갑)이 공동주최하고, 대한석유협회(회장 정동채)와 한국석유유통협회(회장 김정훈), 한국주유소협회(회장 유기준) 등 석유 3단체 공동주관으로 치러졌다.

신정훈 의원은 토론회 개회사에서 "수송에너지 전환 정책이 세계적 흐름에 맞춰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만큼 석유 유통업계에 닥친 위기 역시 급속도로 커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석유 유통산업의 사업전환 등에 필요한 정부 및 공공부문의 지원을 강화하여 수송에너지 전환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할 필요가 있다"라고 밝혔다.

구자근 의원은 "석유 유통 정책에 대한 큰 그림이 다시 한번 논의되고 실제 대안정책으로 반영되는 효과가 이어지길 기대하며, 저 역시 관련 상임위인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위원으로서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더불어민주당 신정훈 의원
신정훈 의원실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