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헬스케어는 연결 기준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725억 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229.5%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11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은 4천964억 원으로 21.3% 늘었고, 당기순이익은 1천376억 원으로 238.9% 늘었다.
영업이익률은 전년 대비 개선된 14.6%를 기록했다.
주력 제품인 피하주사제형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램시마SC(성분명 인플릭시맙) 유럽 매출이 증가하며 실적 개선을 이끌었다. 램시마SC 매출은 3분기까지 1천500억 원 이상을 기록해 지난해 연간 매출 대비 170% 늘었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코로나19(COVID-19) 팬데믹 이후 환자 내원 치료 부담 완화 및 자가투여 편의성을 지닌 램시마SC만의 강점이 주목을 받으면서 처방 확대가 이뤄졌고, 듀얼포뮬레이션(Dual Formulation) 마케팅을 통해 램시마 처방도 함께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의약품 시장조사기관인 아이큐비아(IQVIA)에 따르면 램시마 및 램시마SC는 올 2분기 독일에서 51%의 점유율을 기록해 2021년 대비 20%p 증가했고, 같은 기간 프랑스 56%, 영국에서는 60%의 점유율을 기록하는 등 처방 확대가 지속되고 있다. 또한 핀란드, 체코 등 유럽 주요 5개국 외 지역에서도 램시마SC 처방이 확대되고 있는 만큼 향후 매출 성장도 지속될 전망이다.
아시아·중남미에서 유방암·위암 치료용 바이오시밀러(바이오의약품 복제약) 허쥬마(성분명 트라스투주맙) 처방 확대도 실적 성장에 기여했다.
셀트리온헬스케어 관계자는 "제품에 대한 현지 의료관계자들의 관심이 집중되며 전 지역에서 제품 판매 확대가 지속되고 있다"며 "제품 출시 지역이 점차 늘고 있고 유럽에서는 모든 제품으로 직판을 확대하며 경쟁력이 강화된 만큼 앞으로 더욱 적극적인 마케팅을 이어가면서 성과를 달성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