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이 AI 시스템 고도화 프로젝트를 완료, 보이스피싱 탐지율을 34.3%로 향상시켰다.
KB국민은행은 프르젝트를 통해 기존 보이스피싱 모니터링 시스템을 발전시켰다. 'AI 모델 재학습 파이프라인'을 통해 AI의 자동 학습으로 최근 더 교묘해지고 다양한 양상을 보이는 보이스피싱 수법에 즉각적인 대응이 가능이 가능하도록 했다.
KB국민은행은 작년부터 전 방위적인 예방 조치를 시행했다. AI 모니터링 시스템의 보이스피싱 탐지율이 임시 운영기간 중 34.3%나 향상되는 것을 확인했다.
KB국민은행은 꾸준한 예방 활동으로 최근 1년 동안 총 8천620좌, 634억 원의 보이스피싱 피해를 예방했다.
KB국민은행은 앞으로 보이스피싱에 대한 직원 교육 및 고객 홍보 활동도 병행할 계획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프로젝트는 시스템 고도화를 통한 탐지 성능 향상과 기술 내재화를 통한 AI 탐지 기법 이전에 방점을 뒀다"며 "변화하는 보이스피싱 사기 패턴에 실시간으로 대응해 소중한 고객 자산 보호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