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이 취득한 'ISO 45001(국제표준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은 ISO(국제표준화기구)가 제정한 안전보건관리 분야 최고 수준의 국제 인증이다.
사업장 내 안전보건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 전문 인증기관의 심사 및 평가를 거친 기업만이 받을 수 있다.
쿠팡은 글로벌 인증기관인 (주)디엔브이 비즈니스어슈어런스 코리아(DNV BA Korea)를 통해 ISO 45001를 취득했다.
지난 3일 쿠팡 잠실 본사에서 열린 인증서 수여식에는 유인종 쿠팡 안전보건부문 부사장과 이소영 DNV BA Korea 대표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쿠팡은 그간 ISO 45001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요구 사항에 따라 ▲안전보건방침 및 목표 수립 ▲위험성 평가 ▲비상상황 매뉴얼 수립 등에 힘을 기울여 왔다
배송 사업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산업 재해를 효율적으로 예방하고 종사자에게 안전한 근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관리 시스템도 구축했다.
쿠팡은 전 사업장에서 안전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직원들을 위한 다양한 노력도 기울이고 있다. 혹서기와 혹한기 임직원들의 건강 관리를 위한 프로그램을 강화했다. 안전 운행을 위해 쿠팡 카에 12개의 안전 센서와 360도 어라운드뷰를 적용했고 매일 아침 안전 교육도 진행한다.
유인종 부사장은 "안전문화 선도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임직원들을 위한 여러 시스템을 구축하고 노력해 온 성과를 인정 받은 것 같아 자랑스럽다"며 "쿠팡은 계속해서 임직원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안심하고 일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 교육을 이어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해 10월에는 쿠팡 자회사인 쿠팡풀필먼트서비스와 쿠팡이츠서비스가 동일한 인증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