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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리상승에 주요기업 이자비용 급증…현대차 '최다'

지난해부터 이어진 급격한 금리 인상으로 국내 주요 기업의 이자 비용이 50%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기업분석연구소 리더스인덱스가 매출 상위 500대 기업 중 사업보고서를 제출한 377개 기업의 이자 비용을 분석한 결과, 이들 기업의 지난해 이자 비용은 39조9166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26조5773억원)보다 무려 50.2%나 증가한 것이다.

이번 분석에서 은행과 금융지주는 제외했으며 보험, 증권, 카드사는 포함했다고 리더스인덱스는 설명했다.

또 이들 기업의 지난해 영업이익은 170조3208억원으로 전년(207조4683억원) 대비 17.9% 감소했다.

경기 위축에 따라 실적은 줄고 고금리 압박으로 비용은 늘면서 기업 수익성이 악화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따라 이들 기업의 이자보상배율은 7.8에서 4.3으로 하락했다.

금리 인상
▲ 금리 인상, 이자 부담. [연합뉴스 제공]

이자보상배율은 기업이 이자 지급에 필요한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지표다. 이자보상배율이 1 미만이면 영업이익으로 이자 비용을 충당하지 못한다는 의미다.

조사 대상 중 이자보상배율이 1에 못 미치는 기업은 26곳이었다.

업종별로는 증권업종에서 지난해 가장 많은 이자 비용을 지출했다.

18개 증권사의 지난해 이자 비용은 6조3117억원으로 전년(2조5209억원) 대비 150.4% 증가했다.

전년 대비 이자 비용 증가율을 보면 상사(74.7%), 서비스(62.9%), 여신금융(60.1%), 보험(57.5%), 석유화학(55.6%) 등 순이었다.

또 전체 조사 대상의 84%(317개사)에서 지난해 이자 비용이 증가했다.

이자 비용이 가장 많은 기업은 현대자동차였다.

현대차의 지난해 이자 비용은 2조6950억원으로 전년(1조9059억원)보다 41.4% 증가했다.

한국전력공사(2조5177억원·전년 대비 30.6%↑), SK(2조1411억원·48.4%↑) 등도 2조원 이상 이자 비용을 낸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