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부터 이어진 급격한 금리 인상으로 국내 주요 기업의 이자 비용이 50%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기업분석연구소 리더스인덱스가 매출 상위 500대 기업 중 사업보고서를 제출한 377개 기업의 이자 비용을 분석한 결과, 이들 기업의 지난해 이자 비용은 39조9166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26조5773억원)보다 무려 50.2%나 증가한 것이다.
이번 분석에서 은행과 금융지주는 제외했으며 보험, 증권, 카드사는 포함했다고 리더스인덱스는 설명했다.
또 이들 기업의 지난해 영업이익은 170조3208억원으로 전년(207조4683억원) 대비 17.9% 감소했다.
경기 위축에 따라 실적은 줄고 고금리 압박으로 비용은 늘면서 기업 수익성이 악화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따라 이들 기업의 이자보상배율은 7.8에서 4.3으로 하락했다.
이자보상배율은 기업이 이자 지급에 필요한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지표다. 이자보상배율이 1 미만이면 영업이익으로 이자 비용을 충당하지 못한다는 의미다.
조사 대상 중 이자보상배율이 1에 못 미치는 기업은 26곳이었다.
업종별로는 증권업종에서 지난해 가장 많은 이자 비용을 지출했다.
18개 증권사의 지난해 이자 비용은 6조3117억원으로 전년(2조5209억원) 대비 150.4% 증가했다.
전년 대비 이자 비용 증가율을 보면 상사(74.7%), 서비스(62.9%), 여신금융(60.1%), 보험(57.5%), 석유화학(55.6%) 등 순이었다.
또 전체 조사 대상의 84%(317개사)에서 지난해 이자 비용이 증가했다.
이자 비용이 가장 많은 기업은 현대자동차였다.
현대차의 지난해 이자 비용은 2조6950억원으로 전년(1조9059억원)보다 41.4% 증가했다.
한국전력공사(2조5177억원·전년 대비 30.6%↑), SK(2조1411억원·48.4%↑) 등도 2조원 이상 이자 비용을 낸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