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가 올 1분기 3조원 가까운 영업이익을 기록하며 계열사 현대자동차와 함께 역대 최대 분기 실적을 또다시 갈아치웠다.
기아는 26일 경영실적 발표 콘퍼런스콜을 열어 지난 1분기 연결 기준 매출이 전년 1분기보다 29.1% 오른 23조6907억원, 영업이익은 78.9% 증가한 2조8740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영업이익은 연합인포맥스가 집계한 시장 전망치 2조4161억원을 18.9% 웃도는 수치로, 종전 최대였던 작년 4분기(2조6243억원) 기록을 다시 경신했다.
전날 현대차가 발표한 1분기 영업이익이 3조5927억원이므로 양사 합산 1분기 영업이익은 6조5000억원에 육박한다.
1분기 도매 기준 글로벌 판매량은 전년 대비 12.0% 증가한 76만8251대다. 국내에서 전년보다 16.5% 증가한 14만1740대, 해외에서는 11.1% 늘어난 62만6511대를 팔았다.
국내에서는 부품 수급 개선에 따른 생산 정상화로 카니발, 스포티지, 쏘렌토 등 수요가 높은 레저용 차량(RV) 중심으로 판매가 늘었다. 반도체 수급난이 심했던 전년 같은 기간의 기저효과도 작용했다.
해외 판매는 공급 개선에 따른 가용 재고 증가가 판매 확대로 이어지는 선순환이 작용하는 가운데 주요 시장에서 두 자릿수 증가율을 달성했다.
미국 시장에서 주력 RV 차종 중심으로 판매가 늘어난 점, 인도 공장 3교대 전환에 따른 물량 증가, 신형 스포티지 및 카렌스(인도) 신차효과 등의 영향이 컸다.
분기 매출은 생산 정상화에 따른 판매 물량 증가, 대당 판매가격 상승 지속, 우호적 환율효과 등에 힘입어 30% 가까운 증가 폭을 기록했다.
영업이익 역시 판매 확대와 고부가가치 차량 중심 믹스 개선, 가격 상승 효과 등과 더불어 주요 시장인 미국에서 인센티브 축소와 '제값 받기' 정책을 적극 시행한 결과 시장 전망치를 크게 웃도는 실적을 올렸다.
브랜드와 제품에 대한 현지 평가가 높아진 데 따른 자신감이 가격정책에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경영의 '내실'을 나타내는 영업이익률은 전년 대비 3.3%포인트 오른 12.1%를 기록해 글로벌 완성차업체 중 최고 수준을 달성했다.
경상이익은 107.0% 오른 3조1421억원, 당기순이익(비지배 지분 포함)은 105.3% 늘어난 2조1198억원을 기록했다.
기아 관계자는 "견조한 수요가 유지된 가운데 생산 정상화 및 가용 재고 확대로 판매가 증가했고, 고수익 차량 중심 판매에 따른 판매 가격 상승, 인센티브 절감 등 수익 구조가 개선된 가운데 우호적 환율 영향이 더해져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사상 최고 실적을 기록했다"고 말했다.
기아는 올 상반기 국제 정세 불안에 따른 원자재 가격 변동성 심화, 고금리·고물가로 인한 수요 위축 등 불확실성이 있으나, 판매 사이클 등을 고려할 때 당분간 선순환이 지속할 것으로 예상했다.
2분기는 통상 자동차업계에서 최성수기 진입 기간으로 여겨지는 만큼 생산과 판매를 최대화해 대기 수요를 신속히 해소하고 친환경차와 고수익 RV 모델 중심 판매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올 상반기에는 글로벌 시장에서 큰 기대를 모으는 두 번째 전용 전기차 EV9을 국내에 먼저 출시하고, 이어 하반기 유럽과 미국 등 주요 시장에 투입해 전기차 브랜드로서 입지를 확고히 다진다는 구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