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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농협은행, '마케팅 허브' 오픈.."고객 정보 실시간 파악"

'마케팅 허브'는 은행권 디지털 경쟁이 심화 되는 상황 속에서 NH농협은행이 오픈한 서비스다.

NH농협은행은 '차세대 정보계 프로젝트(프로젝트 通)'의 결과물인 마케팅 허브를 오픈한다고 30일 밝혔다.

마케팅 정보를 통합 제공하고 실시간 채널 연계를 강화해 고객 중심 마케팅 환경이 마련됐다. NH농협은행 고객은 이제 원하는 시기에 원하는 서비스를 받는 초개인화 맞춤 금융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게 됐다는 게 NH농협은행의 설명이다.

마케팅 허브는 개인화 마케팅에 필요한 핵심 기능을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분산된 고객 정보를 한눈에 보여주는 '싱글뷰'를 신설해 고객의 기본 정보, 투자 성향, 관심 상품, 서비스 가입 현황 등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그에 맞는 상담이 가능하다. 특히, 개인사업자 전용 싱글뷰 화면은 개인사업자 고객 맞춤형 상품과 다양한 금융 서비스가 제공될 예정이다.

기존의 시스템에서는 과거 데이터를 분석해 활용했기 때문에 고객의 실시간 니즈를 확인하기 어려웠다. ​마케팅 허브에서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실시간 AI상품 추천모형을 도입하게 돼 고객은 지금 나에게 맞는 상품 정보를 적시에 제공 받을 수 있다.

또한 스마트뱅킹과 같은 비대면채널-영업점-고객행복센터의 데이터 연계를 통해 고객의 니즈와 pain-point(불편사항)를 선제적으로 파악하게 된다. 일관된 상담을 이어가 고객 편의성을 높인다.

NH농협은행 관계자는 "심화되는 디지털 경쟁 속에서 데이터 기반 마케팅 허브를 오픈함으로써 실시간 정보를 활용한 채널 연계 마케팅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앞으로 3개월간의 안정화 기간을 거쳐 고객 중심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