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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충전 기술, 美 표준화 패스트트랙 추진

테슬라의 전기차 충전 기술이 북미 표준이 되기 위한 패스트 트랙에 오르면서 한때 독점적이었던 충전기에 대한 접근성을 확대하려는 이 회사의 계획에 더욱 힘을 실어주고 있다고 28일(현지 시각) 로이터 통신은 보도했다.

테슬라의 충전 기술은 몇 주 동안 탄력을 받고 있다.

볼보 자동차는 27일 미국에서 통합 충전 시스템(CCS)을 지배적인 충전 표준으로 만들려는 바이든 행정부의 이전 노력을 피해 제너럴 모터스(GM), 포드 및 리비안과 함께 테슬라의 충전 설계를 수용했다.

SAE 인터내셔널은 6개월 이내에 테슬라 충전 커넥터의 산업 표준 구성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27일 표준 기관의 한 관계자는 말했다.

그는 협회가 테슬라, 포드, GM 및 기타 자동차 제조업체는 물론 연방 정부와 NACS 표준화에 대해 대화를 나누고 있다고 덧붙였다.

테슬라
[로이터/연합뉴스 제공]

SAE 인터내셔널의 지속 가능한 모빌리티 솔루션 부문 사장인 프랭크 멘차카는 로이터 통신에 "업계와 정부 사이에 긴박함과 목적에 대한 상식적인 공감대가 있었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 프로세스에 대해 이해해야 할 중요한 점은 더 이상 한 회사가 통제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모든 회사가 함께 모여 이 플러그의 개발 방법에 대한 표준을 작성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테슬라는 이 기술을 "북미 충전 표준(NACS)"이라고 부르지만, 아직 SAE 인터내셔널에서 표준으로 승인하지 않았다.

테슬라 주가는 27일 오후 3% 상승한 248.33달러를 기록했다.

연방 정부 지원 연구 센터인 NREL(국립재생에너지연구소)의 연구에 따르면 미국은 2030년까지 레벨 2 충전기 100만 대를 포함하여 120만 대의 전기차 공용 충전기 네트워크를 설치할 계획이다.
이 연구에서는 NACS 및 기타 유형의 커넥터에 대한 분석은 제공하지 않았다.

이 예상치는 2030년까지 공공 충전기 50만 대를 배치하겠다는 바이든 행정부의 목표를 초과하는 것이다.

NREL 연구에 따르면 공공 충전 네트워크를 구축하려면 330억 달러에서 550억 달러의 누적 공공 및 민간 자본 투자가 필요하다.

백악관은 테슬라 표준 플러그를 사용하는 전기 자동차 충전소가 미국 충전 표준 연결인 CCS를 포함하는 한 수십억 달러의 연방 보조금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텍사스와 워싱턴 주에서는 연방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CCS와 함께 NACS를 의무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연방 정부가 이를 따를지는 아직 지켜봐야 한다고 로이터 통신은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