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는 13일(현지 시각)플랫폼의 크리에이터들에게 트윗에 대한 답글에 게재되는 광고 수익의 일부를 지급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13일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트위터는 이 프로그램은 트위터에서 직접 생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말했다. 이 프로그램은 현재 초기 크리에이터 그룹에 적용되고 있으며 이달 말에 확대될 예정이다.
자격을 갖추려면 크리에이터는 트위터 블루에 가입했거나 인증된 조직이어야 하며, 지난 3개월 동안 한 달에 최소 500만 회 이상의 노출 수를 기록해야 합니다. 또 인적 기준 검토를 통과해야 한다.
트위터 소유주인 엘론 머스크는 트윗을 통해 이 프로그램을 처음 발표한 올해 2월부터 지급이 시작되었다고 밝혔다.
몇몇 크리에이터는 목요일에 이 프로그램에서 받았다고 밝힌 금액의 스크린샷을 올렸다. 그중 하나는 팔로워가 200만 명이 넘는 암호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약 3만 7,000달러를 받았다는 내용이다. 다만 스크린샷은 즉시 확인할 수 없었다고 WSJ는 말했다. .
이번 조치는 스냅이 크리에이터를 위한 수익성 높은 스토리 수익 공유 프로그램을 확장한 지 불과 몇 달 만으로 다른 트위터 경쟁자들이 이 경쟁에 합류한지 일주일 만에 나온 것이다.
메타 플랫폼이 소유한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은 2021년에 10억 달러(약 1조 2665억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하여 크리에이터에게 인스타그램 릴용 동영상을 포함한 콘텐츠에 대한 대가를 지급하겠다고 발표했지만, 메타는 3월에 릴 지급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틱톡은 앞서 올해 말까지 크리에이터에게 10억 달러를 지급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이 분야 선두주자인 유튜브는긴 형식의 동영상에 게재되는 광고 수익의 55%를 크리에이터에게 지급한다.
트위터에서 자신의 구독자에게 주식 시장 리서치를 제공하는 제이크 우자스틱(Jake Wujastyk)은 새로운 프로그램이 특히 메타의 새로운 마이크로블로그 앱 스레드와의 잠재적 경쟁에 직면해 있는 크리에이터에게 트위터를 더욱 매력적으로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많은 크리에이터들이 플랫폼에 머무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우자스틱은 그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 거의 2,300달러를 받았다고 말했습니다.
트위터의 최고 경영자 린다 야카리노는 트위터의 발표를 리트윗하며 다음과 같이 덧붙였습니다: "여기서 창작하면 많은 돈을 벌 수 있습니다!" 돈 봉투 이모티콘과 함께 말이죠.
트위터는 이미 크리에이터가 콘텐츠 비용을 지불하는 구독자만 볼 수 있는 트윗을 게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앞서 월스트리트저널은 5월 말 트위터의 2분기 전 세계 광고 수익이 전년 동기 대비 약 40% 감소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