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中증시 침체에 가치투자 나선 투자자들

성장에 베팅해 온 중국 주식 투자자들이 이제 저가 매수를 노리고 있다고 28일(현지 시각)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보도했다.

포트폴리오 매니저들은 여전히 중국에 투자를 열망하는 투자자들이 점점 더 가치 투자로 눈을 돌리고 있다고 말했다.

가치 투자는 성장 잠재력이 큰 기업을 찾기보다는 여러 가지 척도를 바탕으로 실제 가치보다 낮은 가격에 거래되는 주식을 찾는 데 중점을 두는 주식 선택 방법이다.

성장에서 가치로 강조점이 이동한 것은 수년간의 고속 성장 이후 흔들리고 있는 중국 경제의 극명한 변화를 반영한다고 WSJ는 평가했다.

올해 수출과 제조업은 약화되었고 주택 시장은 침체기에 접어들었으며 소비자 물가는 디플레이션 영역으로 들어가고 있다. 올해 미국 증시는 급등했지만, 중국 증시의 광범위한 지표인 MSCI 중국 지수는 7% 이상 하락했다.

누스 캐피탈 차이나 밸류 펀드의 포트폴리오 매니저인 허 시(He Xi)는 "모두가 비관적인 경기 침체기에 투자자들은 밸류에이션이 상대적으로 낮지만 현금 흐름과 배당금이 좋은 주식을 의미하는 딥 밸류 주식으로 눈을 돌리는데 작년부터 중국에서도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라고 말했다.

보스턴에 본사를 둔 GW&K 투자 관리의 파트너이자 주식 포트폴리오 매니저인 누노 페르난데스는 중국의 성장주가 수십 년 동안 가치주보다 더 나은 성과를 거두었으나 2021년 2월부터 실적이 훨씬 나빠지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중국 증시
[로이터/연합뉴스 제공]

중국 경제와 주식 시장의 침체는 한때 자연스러운 성장주처럼 보였던 기업들도 가치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중국의 거대 인터넷 기업인 알리바바 그룹은 수십 년간 지속된 중국 경제 호황의 주요 성공 사례 중 하나였다.

하지만 중국이 인터넷 기업에 대한 수년간의 규제 단속을 시작한 2020년 말 이후 미국 상장 주가는 거의 3분의 2가 하락했다.

팩트셋에 따르면 월마트의 주가는 현재 순이익의 약 10배에 달하는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 월마트의 주가는 선행 수익의 약 23배에 거래되고 있다.

"알리바바는 이제 가치주이자 성장주입니다."라고 자산운용사 레드휠의 중국 전문 포트폴리오 매니저인 콜린 리앙은 말합니다.

월스트리트 저널은 이전에 게임스탑(GameStop) 및 기타 회사에 대한 베팅으로 밈 주식 투자자로 알려진 라이언 코헨이 알리바바의 수억 달러 상당의 지분을 인수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그는 회사가 주가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주식을 다시 사들이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펀드 매니저들은 소셜 미디어 대기업 텐센트도 성장성과 가치성을 모두 갖춘 주식의 또 다른 예라고 말했다. 이 회사의 주식 시장 가치는 2020 년에 절반으로 뛰었지만 그 이후로 하락했다. 작년에 가치의 4분의 1을 잃었고 현재 수익의 약 17배에 해당하는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 모닝스타 인베스트먼트 매니지먼트의 최고 투자 책임자 매트 와처는 "이들 기업은 내재적 가치에 비해 현재 매우 저평가된 매우 우수한 기업"이라고 말했다.

모닝스타의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 가치주에 투자하는 펀드의 자산은 2분기에 20억 달러 증가하여 약 110억 달러를 기록했다. 이들 펀드로 유입된 투자자 자금은 전체 자산의 약 18%에 달했으며, 이는 2016년 말 이후 중국 가치주 펀드로 유입된 자금 중 가장 큰 비중이다.

올해 들어 외국인 투자자들은 중국 투자에 훨씬 더 신중해졌으며 중국 내 소규모 투자자들도 긴장하고 있다.

중국 규제 당국은 27일 주식 거래에 부과되는 세금인 인지세를 대폭 인하하는 등 일련의 조치를 발표하며 주식 시장의 하락세를 막으려 했다. 이로 인해 28일 중국 증시가 개장하면서 큰 폭의 상승세를 보였지만, 장 마감과 함께 대부분의 상승폭이 사라졌다.

투자자와 분석가들은 중국의 가장 큰 문제인 흔들리는 경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보다 명확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에도 불구하고 중국은 올해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주요 경제국 중 하나로 많은 투자자들이 여전히 12조 달러 규모의 중국 주식 시장에 투자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을 찾고 있다.

이스트스프링 인베스트먼트의 아시아 주식 포트폴리오 전문가인 켄 웡은 일부 외국 펀드 매니저는 투자 의무에 따라 중국에 어느 정도 노출되어야 하기 때문에 가치주를 매수하고 있지만,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보수적인 접근 방식을 취하고 싶어한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에 대한 투자를 완전히 피할 수 있을까? 그럴 수는 없다. 투자자들은 긍정적인 신호가 나타날 때까지 가치주나 국영기업 주식에 자산을 투자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웡은 중국 경제가 개선되기 시작하면 투자자들은 다시 성장주로 이동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최근 중국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하향 조정한 바클레이즈, 시티, UBS의 이코노미스트들에 따르면 중국 경제는 정부의 공식 2023년 성장률 목표치인 약 5%를 밑돌 가능성이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