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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전기차 산업, 중국 경제 견인 기대

지난 10년 동안 거대 인터넷 기업들이 중국 기술 경제를 주도했다. 이제 전기차 및 배터리 제조업체가 그 운전석을 대신하고 있다고 4일(현지 시각) 월스트리트 저널은 보도했다.

중국의 호황을 누리고 있는 신산업 주자들은 국부 펀드, 외국 파트너, 가장 뛰어난 엔지니어들을 끌어드리고 있다. 이들은 청정 에너지 자동차에 대한 중국의 산업 정책의 물결을 타고 중국 경제의 우울한 전망에 맞서고 있으며 점점 더 세계로 진출하고 있다고 WSJ는 평가했다.

투자 연구기관 프레킨(Preqin)의 데이터에 따르면 배터리 제조업체를 포함한 중국의 전기차 관련 스타트업은 작년에 152억 달러의 벤처 캐피탈을 유치했다. 이는 중국의 총 벤처 캐피탈 자금이 2019년 이후 최저치로 떨어진 상황에서도 기록적인 수치를 보인 것이다.

또 자동차 및 배터리 수출이 증가하고 있으며, 자동차 구매자는 독일의 소비 경제 침체를 완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중국의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독일 자동차 제조업체인 폭스바겐과 인텔로부터 자금을 지원받았으며, 많은 업체들이 빠르게 확장하고 있다.

억만장자 투자자 워런 버핏이 투자한 중국 최대 전기차 제조업체 BYD는 지난 6월까지 12개월 동안 직원 수를 50% 이상 늘려 63만 명 이상을 고용했다.

과거 중국 경제를 이끌었던 성장 엔진의 신뢰성이 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고용과 투자는 중국에게 드물게 밝은 부문이다.

부동산 시장은 침체기에 빠져 있고 수출은 흔들리고 있다.

또 청년 실업률은 6월에 21.3%로 상승했으며 이후 당국은 해당 데이터 발표를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친환경 산업으로의 전환은 BYD와 중국 최대 전기차 배터리 제조업체인 CATL로 알려진 현대 암페렉스 테크놀로지와 같은 거대 기업을 중국에서 가장 중요하고 가치 있는 민간 부문 기업 대열에 들어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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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INHUA/연합뉴스 제공]

이들의 빠른 상승세는 10년 전 중국의 인터넷 부문과 비슷하다.

알리바바와 텐센트는 수년간의 규제 단속과 소비자 수요 둔화로 성장이 둔화되기 전까지 투자를 유치하고 인재를 끌어모으며 중국 기업가 정신의 정점에 섰다.

프레킨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 인터넷 스타트업에 대한 자금 지원은 전성기였던 2018년 대비 84% 감소한 58억 달러로 급감했다.

중국 당국은 10년 이상 소비자 보조금과 청정 에너지 목표를 통해 전기차 산업의 성장을 촉진해 왔다.

이제 중국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육성하고자 하는 첨단 친환경 에너지 분야인 전기 자동차의 세계 최대 시장으로 부상했다.

작년에 중국에서 판매된 신차 4대 중 1대는 전기 또는 플러그인 차량이었으며, 거의 모든 차량이 중국 브랜드 또는 상하이에 글로벌 최대 공장을 둔 미국 자동차 제조업체인 테슬라에서 생산됐다.

분석가들은 2030년 중국에서 판매되는 신차의 80%가 전기차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독일, 일본, 멕시코 전역의 대리점에 BYD, 니오(NIO), 지리(Geely)의 지커(Zeekr)와 같은 중국산 브랜드가 출시되고 있다.

CATL과 고션(Gotion High-Tech)와 같은 다른 배터리 제조업체는 글로벌 주문을 받고 유럽과 미국에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싱얼라이언스의 포트폴리오 관리 책임자 대릴 리우(Daryl Liew)는 "전 세계적으로 경쟁 우위를 점하고 있는 분야를 살펴보면, 전기차는 중국이 리더십을 확보하고 있는 분야다"라고 말했다.

펀드 매니저들은 전 세계적인 전기화 추세와 국내 자동차 기술 혁신 속도를 고려할 때 중국 산업의 장기 성장 전망에 대해 확신하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은 올해 러시아와 전기차에 대한 수요 급증에 힘입어 일본을 제치고 세계 최대 자동차 수출국으로 떠올랐다.

중국은 정부의 강력한 지원을 약속했다.

올해 6월, 중국은 전기차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판매를 촉진하기 위해 향후 4년간 최대 720억 달러에 달하는 세금 감면 혜택을 발표했다.

외국 자동차 제조업체와 막대한 자금을 보유한 국부 펀드도 주목하고 있다.

7월에 폭스바겐은 중국 시장용 차량을 공동 개발하기 위해 중국 전기차 제조업체인 엑스펭(XPeng)의 지분 5%를 7억 달러에 인수했다.

6월에는 아부다비 정부가 운영하는 펀드가 중국 전기차 제조업체 NIO의 전략적 지분에 7억 달러 이상을 투자했다.

프레킨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해 벤처 캐피탈 152억 달러는 91개의 전기차, 하이브리드 차량 및 관련 스타트업에 투자되었으며, 이는 전년 대비 두 배 이상 증가한 금액이다.

전기차 업계는 규모를 확장하기 위해 고용을 늘리고, 알고리즘 엔지니어를 영입하기 위해 더 높은 연봉을 제시하고, 인재를 유지하기 위해 무이자 대출을 제공했다.

BYD는 올해 약 31,800명의 졸업생을 채용했으며, 이 중 80% 이상이 연구 개발 분야에 채용되었다고 회사 대변인은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