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한국타이어, 챗 GPT 기반 전기차 고객반응 분석시스템 개발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이하 한국타이어)가 최근 생성형 AI 모델 ‘챗 GPT’에 기반한 전기차 고객 반응(VOC) 분석시스템을 개발했다고 9일 밝혔다.

한국타이어는 전기차 타이어에 맞는 품질관리 체계 확립을 위해 올해 초 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기업 아마존웹서비스(AWS), 스노우플레이크와 전기차 관련 고객 반응 분석시스템 협력을 맺은 바 있다.

이번에 한국타이어가 구축한 시스템은 생성형 AI의 최대 한계점으로 꼽히는 할루시네이션 (정보 왜곡) 현상을 획기적으로 줄여 수집된 데이터의 신뢰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해당 시스템은 AWS의 베드록 플랫폼을 통해 온라인에서 수집한 방대한 고객 반응을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현장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다.

한국타이어는 이번 시스템 개발로 ▲ 품질 조기 알림시스템 ▲ 품질 관련 모니터링 시스템 'Q-포털' ▲ 품질 분석 시스템 'OLAP'으로 이어지는 통합 플랫폼 구축을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사옥 전경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사옥 전경 [한국타이어 제공]

통합 분석 플랫폼은 어떤 사용자라도 누구든지 쉽게 데이터에 접근하고 비즈니스에 적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는 장점이 있다. 

클라우드 서비스로 별도의 플랫폼 유지 관리가 필요 없고 안정성이 높다는 것도 특징 중 하나이다.

한국타이어는 향후 해당 플랫폼으로 수집한 전기차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선제적으로 확인하고, 이를 제품 개발과 생산, 품질관리 등 전 주기에 걸쳐 폭넓게 적용할 예정이다.

특히 전기차 전용 타이어 브랜드 '아이온'의 기술력과 품질 경쟁력 강화에 활용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