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가 글로벌 탄소 중립 기조에 맞추어 탄소 배출이 없는 전기 추진 선박과 굴착기 개발을 추진한다.
HD현대는 탈탄소 기술 개발을 위해 자사의 성남시 ‘글로벌 R&D센터’에서 새로운 전동화센터 개소식을 열었다고 13일 밝혔다.
해당 센터는 계열사별로 운영하던 전동화 연구조직을 통합해 HD한국조선해양 미래기술연구원 내 직속센터로 재창설한 것이다.
이에 따라 HD한국조선해양의 전기제어연구실, HD현대사이트솔루션의 전력전자개발팀, HD현대일렉트릭의 전력시스템연구실은 전동화센터로 옮겨졌다.
또 HD현대는 전동화 분야의 석학 설승기 서울대 교수를 전동화센터 기술 자문위원으로 위촉했다고 밝혔다.
설 교수는 조선 해양과 건설기계, 일렉트릭, 로보틱스 등 HD현대의 주력 사업 분야와 관련해 기술 자문과 임직원 대상 강연을 진행할 예정이다.
앞서 HD현대는 탄소 중립을 위해 계열사 HD현대중공업을 통해 지난 5월 독자 개발한 전기추진시스템이 탑재된 '블루 웨일호'를 건조한 바 있다.
또 현대미포조선은 지난해 11월 국내 최초 직류 기반 전기추진선 '울산 태화호'를 제작했다.
한편 HD현대는 전동화센터를 통해 함정의 전기추진체계 기술 국산화도 추진한다.
현재 해당 프로젝트를 맡은 HD현대중공업은 국내 최초 25MW(메가와트)급 통합전기추진체계를 적용한 한국형 차세대 구축함(KDDX) 기본 설계 사업을 진행 중이다.
정기선 HD현대 부회장은 개소식에서 "그룹의 새로운 50년을 이끌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선 전동화 역량 확보가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전동화 기술개발과 연구 인력확보로 세계 최고 수준의 전동화센터로 거듭나겠다"라는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