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0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 부문이 주춤했으나 온라인 부문 증가세에 힘입어 전체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통상자원부가 28일 발표한 온·오프라인 유통업체의 매출동향 조사 자료에 따르면 오프라인 0.5%, 온라인 12.4% 각각 늘면서 전체 매출이 작년 동월 대비 6.4% 증가했다.
오프라인 매출은 대형마트 4.1%, 백화점 2.6% 각각 하락했으나 편의점 6.8%, 준대규모점포 3.1% 등에서 올랐다.
대형마트, 백화점 구매건수는 하락하였으나, 편의점, 준대규모점포는 상승하면서 전체 구매건수는 5.0% 증가했다.
구매단가는 편의점을 제외한 대형마트, 백화점, 준대규모점포 등 모든업태에서 하락하면서 전체적으로 4.3% 줄었다.
온라인 매출은 식품 23.4%, 생활/가정 16.9% 등 전 품목에서 호조세를 보였다.
특히 청소·세탁용품, 욕실·주방용품, 침구류 등 온라인 구매 비중이 증가했다.
대용량 절약형 물품에 대한 온라인 구매가 늘고 가을시즌 야외활동이 늘면서 여행상품 등 판매호조 등 전 품목에서 상승세를 보이면서 온라인 매출을 견인한 것으로 보인다.
부문별로 보면 식품 9.4%, 생활/가정 9.6%의 매출은 상승했으나 아동/스포츠 0.6%, 해외유명브랜드 3.1%로 각각 하락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