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몬·위메프(티메프) 미정산 사태의 여파로 지난 8월 온라인쇼핑 거래액 증가율이 역대 최저를 기록했다.
통계청이 2일 발표한 온라인쇼핑동향에 따르면 지난 8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9조5580억원으로 작년 같은 달보다 1.9%(3659억원) 늘었다.
증가율은 관련 통계가 개편된 2017년 이후 가장 낮았다. 다만, 표본개편 전 통계(2001∼2017년)로는 거래액이 2009년 1월(-0.2%)에 감소한 바 있다.
상품군별로 보면 이(e)쿠폰 서비스 거래액이 8290억원에서 4262억원으로 48.6% 급감했다.
상품군별 거래액 구성비는 음 식료품(15.5%·3조 321억원), 음식서비스(14.0%·2조 7350억원), 여행 및 교통서비스(12.0%·2조 3395억원)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쿠폰 서비스는 기프티콘, 상품권 등의 거래를 포함한다.
티메프 사태로 상품권 등의 거래가 급감하면서 전체 온라인쇼핑 거래액의 증가 폭도 둔화하는 모양새다.
통신기기(-25.6%), 가방(-19.5%), 의류(-3.7%) 등도 감소했다.
지난해 휴대전화 신작 출시에 따른 기저효과와 예년보다 이른 더위로 의류 수요가 선반영된 영향이 있었던 것으로 풀이된다.
반면 지난달 추석 연휴에 음·식료품(15.5%)과 농·축·수산물(13.4%) 등의 거래는 늘었다.
음식료품은 온라인쇼핑 상품군 가운데 가장 큰 거래 비중(15.5%)을 차지했다.
음식서비스(15.4%),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33.2%) 등도 늘었다.
모바일 거래액은 14조9817억원으로 5.4%(7661억원) 증가했다.
총 거래액 중 모바일 거래액 비중은 76.6%로 전년동월대비 2.5%p 늘었다.
이쿠폰 서비스는 37.2% 감소했다.
음식서비스(15.8%)와 음식료품(18.1%), 여행 및 교통서비스(8.9%) 등은 증가했다.
전체 온라인쇼핑 거래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76.6%로 2.5%p 높아졌다. 이는 관련 통계가 개편된 이후 역대 최고 비율이다.
모바일 비중이 높은 상품군은 음식서비스로 98.7%가 모바일로 거래됐다. 이쿠폰 서비스(92.3%), 애완용품(82.8%) 등도 높았다.
한편, 온라인쇼핑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은 2.0% 감소한 11조 3992억원을, 전문몰은 8.0% 증가한 8조 1589억원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