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책소개] 다양한 방법과 디자인 노하우가 담겨진 "바꾸면서 배우는 워드프레스 디자인"

워드프레스로 부끄럽지 않은 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다.

 

▲멘토르
▲멘토르

 

[책소개]
본서는 아마존(재팬) <워드프레스> 분야의 베스트셀러 번역서다. 블로그 타입의 기본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사용자정의 설정으로 자유자재로 커스터마이즈하는 디자인 기술을 소개하고 있다.

먼저, 블로그 타입의 기본적인 웹사이트를 만든 후, 제작한 사이트를 더 멋지게 꾸미기 위해 글의 내용과 디자인, 메뉴 등을 사용자정의로 설정해보는 단계로 구성해서 블로그보다 발전된 사이트로 디자인을 변경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또한, 다양한 사용자정의 설정방법과 플러그인, 위젯의 활용방법, 사이트 구조에 알맞은 템플릿 활용방법을 배울 수 있으며, 포스트 및 네비게이션의 디자인 편집과 트위터(Twitter) 및 페이스북(Facebook), 구글플러스(Google+)와 포스트의 연동에 대해 배울 수 있다.

출판사 리뷰

기존에 나와 있는 <만들면서 배우는 워드프레스 교과서>를 통해 워드프레스의 기본적인 기능과 사용법을 익히고 난 후, 자유롭게 웹사이트를 바꾸고 싶을 때 <바꾸면서 배우는 워드프레스 디자인>을 펼치면 다양한 방법과 디자인 노하우를 배울 수 있다. 본문의 예제를 STEP BY STEP 형식으로 따라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코너를 통해서도 다양한 노하우를 배울 수 있다.

이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따라해보면, 자연스럽게 워드프레스의 핵심 기능과 플러그인의 활용 방법 등을 배우게 되고, 실무에서도 쉽게 응용할 수 있다. 워드프레스의 디자인 변경과 추가 작업을 원하는 분들에게 좋은 길잡이가 될 것이다.

CHAPTER 01_기본적인 웹사이트 제작하기
워드프레스를 이용해서 기본적인 사이트를 제작한다. 각 페이지는 전용 템플릿으로 제작하고 사용자정의 메뉴 및 사용자정의 헤더, 위젯 등 기본적인 기능을 설정한다.

CHAPTER 02_사용자정의 준비하기
사이트를 사용자정의하기 위한 준비를 한다. 플러그인을 이용하기 위해 준비하거나 편집화면의 에디터를 사용하기 쉽도록 사용자정의를 설정한다. 또한 페이지를 판별하는 클래스 이름을 추가한다.

CHAPTER 03_기사 개별 페이지 사용자정의 지정하기
기사 개별 페이지의 사용자정의를 설정한다. 무료 이미지 및 특성 이미지, 사용자 필드를 활용하는 방법 및 개별 페이지만을 디자인하는 사용자정의 방법 등을 소개한다.

CHAPTER 04_기사의 목록 페이지 사용자정의 지정하기
톱페이지 및 카테고리 페이지, 월별 페이지로 분류된 기사의 목록을 표시하는 페이지의 사용자정의를 설정한다. 목록으로 만들 기사의 수 및 표시 순서를 변경하는 방법, 썸네일 이미지의 표시 및 추천 기사, 포스트 포맷을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CHAPTER 05_네비게이션 사용자정의 지정하기
사이드바의 메뉴 및 앞뒤 페이지로 이동하는 링크, 네비게이션과 관련된 파트를 사용자정의로 설정한다. 오리지널 위젯을 작성하는 방법 및 microdata를 이용한 이동경로 목록의 작성 방법을 소개한다.

CHAPTER 06_정적 페이지 사용자정의 지정하기
정적 페이지의 사용자정의를 설정한다. 폼(Form)을 표시한 문의 페이지와 모든 기사를 목록으로 만든 인덱스 페이지를 작성한다.

CHAPTER 07_콘텐츠 분류와 검색하기
포스트 태그 및 사용자정의 포스트 타입(Custom Post Type)을 이용한 콘텐츠의 분류 방법을 소개한다. 사용자 포스트 타입으로 뉴스 기사를 관리한다.

CHAPTER 08_헤더와 이미지의 사용자정의 지정하기
헤더와 이미지의 사용자정의를 설정한다. 사용자정의 헤더(Custom Header)의 기능을 이용해서 헤더 이미지를 랜덤으로 표시하거나 크로스 페이드(Cross Fade) 슬라이드쇼 형식으로 표시한다. 또한 헤더 이미지 대신에 추천 기사를 표시하거나 이미지를 라이트 박스(Light Box) 형식으로 표시하는 방법도 소개한다.

CHAPTER  09_외부 서비스와 연동하기
외부 서비스인 Twitter 및 Facebook, Google+와의 연동을 설정한다. 또한 DISQUS를 이용한 코멘트 포스트 폼(Comment Post Form)을 설치한다.

APPENDIX_XAMPP를 이용한 로컬 서버 구축하기
XAMPP를 이용해서 로컬 서버를 구축하는 방법 및 워드프레스의 디버그(Debug) 기능을 소개한다.

저자소개

에비스콤
다양한 미디어 분야에서 일본뿐만 아니라, 세계 각지의 네트워크 구축에 관한 기획 및 제작을 하는 회사다. 컴퓨터, 인터넷 관련 분야에서는 교재, CD-ROM, 디지털 영상, CG, 소프트웨어의 기획 및 제작 관련 업무를 진행하며 웹 시스템을 구축하는 사업도 병행하고 있다. 『WordPress 레슨북 3.X』, 『HTML5 표준 디자인 가이드』, 『HTML/XHTML & 스타일 시트 레슨 북』, 『스마트 폰 사이트를 위한 HTMK5+CSS3』, 『CSS3 표준 디자인 가이드』, 『HTML5&CSS3 스텝 업 북』 등 다수의 책을 집필했다.   

역자소개

이규흥
숭실대학교 공과대학 전자공학과를 졸업하고, 일본 와세다대학 대학원 상학연구과 석사과정을 수료했다. 『만들면서 배우는 워드프레스 교과서』, 『Java 언어를 이용한 디자인 패턴 입문』, 『그림으로 배우는 Easy C 언어』, 『명쾌한 Java 입문』, 『jQuery Mobile 스마트폰 사이트 디자인』 등 IT 관련 서적을 다수 번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