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7표차로 떨어진 비박 원내대표 후보...비주류·비박계 당내 교섭단체 가능성

탄핵 이후 대표 보수정당 새누리당의 원내 지도부를 이끌 원내대표와 정책위의장 경선에서 다시 맞붙은 주류 친박계와 비주류 비박계의 대결이 주류 친박계 정우택·이헌재로 마쳤다.

비주류 비박계는 62표를 얻은 주류 친박계 후보에 비해 55표를 획득하며 진 나경원·김세연 후보의 모습을 보며 열세를 확인했다.

친박계가 잡고 있는 당 지도부도 총 사퇴를 발표한 터여서 사실상 다시 친박당이 된 새누리당에서 비주류 비박계의 향후 행보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비박계는 이날 오후 비상시국위원회 총회 등을 소집해 탈당 문제 등을 포함한 향후 대책을 논의한다.

나 의원은 탈당 여부에 대해 "논의해보겠다"고만 말했고, 유승민 의원은 "어떻게 할지 조금 고민해보겠다"며 말을 아꼈다.

하지만 실제 비박계 내부 분위기를 보면 현재까지는 탈당파는 소수이고 "안에서 싸워야 한다"는 의견이 우세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때문에 집단탈당까지는 이어지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현재로선 많아 당내 교섭단체로 남을 가능성도 크다.

비주류 좌장 김무성 전 대표 역시 자신을 따라나설 의원 숫자가 극소수일 경우 기존에 언급했던 탈당 의사를 번복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