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장시호가 건내준 세컨드 최순실 태블릿...삼성에 불리한 내용도

박영수 특검팀이 비선실세로 지목된 최순실 씨에 대한 제2의 태블릿 PC를 확보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태블릿은 최 씨에 대한 비선실세 국정농단 사태를 세상에 알린 JTBC가 가진 최 씨의 태블릿과 다른 것이어서 안에 들어있는 내용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검은 이번 태블릿이 최 씨의 조카이자 비선실세 국정농단 파문의 관계자로 지목된 장시호씨가 건내준 것이며 독일에서 최 씨의 행적과 관련된 것이 담겨있다고 밝혔다.

특히 삼성이 최 씨에 대한 지원금 내역이 담겨있어 향후 삼성에 대한 특검의 칼날이 어떻게 겨눠질지에 대한 관심도 쏠리고 있다.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시건 규명을 위한 특별검사법’에 의해 비선실세 국정농단 사태인 ‘최순실 게이트’를 수사하고 있는 박영수 특검팀은 10일 브리핑을 통해 "최씨 조카 장시호씨의 변호인으로부터 태블릿PC 한 대를 임의제출(본인의 뜻에 맡겨 자유로운 의사에 따른 제출) 받아 압수조치했다"면서 "태블릿 내용을 확인해본 결과 최 씨 소유라고 확인됐다"라고 밝혔다.

이로써 최 씨 소유로 확인된 태블릿은 2대로 확인되었으며 “쓸 줄 모른다”고 진술해온 기존 입장은 위증일 가능성이 커지게 됐다.

특검팀 대변인 이규철 특검보는 "제출받은 태블릿 PC는 JTBC가 보도한 것과 다른 것"이라며 "제출자는 최순실이 2015년 7월경부터 11월경까지 사용한 것이라고 특검에서 진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검은 태블릿 안에서 다량의 이메일이 발견되었는데 우선 최 씨의 독일 회사인 코레스포츠 설립과 삼성그룹의 지원금 수수 등에 관한 다수의 이메일과 2015년 10월 13일에 박 대통령이 주재한 수석비서관 회의 말씀자료 중간 수정본도 발견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만큼 특검이 삼성전자 2인자인 최지성 미래전략실 부회장과 이재용 부회장의 복심으로 알려진 장충기 미래전략실 사장에 대한 뇌물공여 혐의의 영장청구를 검토중이어서 태블릿 내 증거가 이재용 부회장을 겨눌 가능성도 커지고 있다.

최 부회장과 장 사장 등 삼성전자 미래전략실 수뇌부는 삼성전자가 정유라씨의 승마 훈련과 장 씨가 운영했던 동계스포츠영재센터를 지원하는 과정에 깊숙이 개입했다는 의혹을 받아왔다.

한편 장 씨가 최 씨의 두 번재 태블릿을 준 것과 관련 특검 수사에 협조적으로 비칠 수 있는 내용이 알려지면서 심경의 변화를 드러낸 것으로 보인다.

장 씨의 협조가 향후 특검이 최 씨의 국정농단과 박근혜 대통령 뇌물죄 수사에 주요 단서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