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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콘텐츠산업 매출 100조 돌파… 수출은 게임산업이 과반

경기침체와 경제 성장률 둔화에도 우리나라 콘텐츠 산업이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2일 공개한 '2016 콘텐츠산업 통계조사'에 따르면 국내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2015년도 기준 100조4천863억원(확정치)으로 전년보다 5.8% 증가했다.

이는 같은 해 국내 경제성장률 2.6%를 크게 웃돈다.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확정치 기준 처음 100조원을 넘어섰다.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2011년 82조9천9679억원, 2012년 87조2천716억원, 2013년 91조2천96억원, 2014년 94조9천472억원으로 4년간(2011~2015년) 연평균 4.9%씩 성장했다. 같은 기간 연평균 경제성장률은 2.8%다.

부문별 매출액 규모는 출판이 20조5천98억원으로 가장 컸고, 방송(16조4천630억원), 광고(14조4천399억원), 지식정보(12조3천421억원), 게임(10조7천223억원), 캐릭터(10조807억원) 순이었다.

2015년 콘텐츠산업 수출액은 전년보다 7.4% 늘어난 56억6천137만달러(약 6조4천659억원)를 기록했다. 지난 5년간 콘텐츠산업 수출액의 연평균 성장률은 7.1%로 같은 기간 우리나라 전체 수출액이 연평균 1.3% 감소한 것과 대조를 보였다.

부문별로 보면 게임 수출액이 전년보다 8.1% 증가한 32억1천463억달러(3조6천714억원)로 전체 콘텐츠산업 수출액의 56.8%를 차지했다.

캐릭터 수출액은 5억5천146만달러(6천298억원)으로 12.7% 늘었으며, 지식정보 수출액은 5억1천570억달러(5천890억원)으로 7.5% 증가했다. 음악 수출액은 3억8천102만달러(4천352억원)으로 13.5% 증가했다.

캐릭터는 전체 콘텐츠산업 수출액의 9.7%, 지식정보는 9.1%, 음악은 6.7%를 각각 차지했다.

한편, 국내 콘텐츠산업 종사자 수는 2015년 기준 62만1천928명으로 전년보다 0.9% 늘었으나, 콘텐츠 기업 수는 10만5천14개로 0.4% 줄었다.

이번 통계조사는 출판, 만화, 음악, 게임, 영화, 애니메이션, 방송, 광고, 캐릭터, 지식정보, 콘텐츠솔루션 등 11개 콘텐츠산업을 대상으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