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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택 국제대교 교량 붕괴사고, 모든 과정이 부실..대림산업 "조사결과 겸허히 수용"

국토교통부 평택 국제대교 건설사고조사위원회가 작년 8월 26일 발생한 평택 국제대교 교량 붕괴사고에 대한 조사 결과를 17일 발표했다.

설계부터 시공, 사업관리까지 거의 모든 과정이 부실이 이뤄졌기 때문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 공사의 시공은 대림산업 등 6개사다. 대림산업은 이날 토목사업본부장인 윤태섭 부사장 명의로 조사결과에 대한 입장을 내고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점에 대해 진심으로 죄송하다"고 했다.

이어 "금일 발표된 조사 결과에 대해 겸허히 받아들이며 반성과 더불어 책임 있는 자세로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겠다"며 "당사는 안전을 최우선으로 해 평택국제대교를 시공할 예정이며 시민의 불편이 없도록 공사를 마무리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사건은 공사 도중 발생해 큰 충격을 줬다. 사고가 발생한 평택호 횡단도로 2공구 공정률은 58.7%였다. 본래 올 해 말 완공 목표였다. 이 사고는 평택 국제대교 15-19번 교각에 설치된 상판 4개(길이 240m)가 붕괴해 20여미터 아래 바닥으로 내려앉으면서 일어났다. 다행히 인명 피해는 없었다.

조사 결과 설계에서부터 결함이 존재해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이전과 다른 공법을 써서 새로 지어야 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사고조사위의 지적을 보면, 구조 상 상관이 없는 중앙부 벽체가 강도를 높이는 데 기여하는 것처럼 계산했다. 외측 벽 부분에 배치된 추가 강선 설치용 파이프 공간 단면을 고려하지 않았다. 강선이 배치되는 부분의 벽체 두께가 얇아 보강용 철근을 시공하기 어렵게 됐다. 상부 공사의 핵심 공정인 압출 공정 관련 내용이 공사 시방서에 누락되기도 했다. 이러한 설계 결함이 시공에 들어가기 앞서 제대로 검토되지 못한 채 공사가 진행됐다.

아울러 현장을 책임져야 하는 현장대리인을 비롯한 대부분의 공사 및 품질 담당 직원이 정규직이 아니라 현장 채용직이었다. 현장관리가 취약해질 수 밖에 없는 책임구조인 것이다.

공사 과정에서 많은 문제가 발생했지만 시공자나 감리자의 기술적 검토가 미흡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국토부 이성해 기술안전정책관은 이날 "건설현장의 안전의식을 제고할 계기가 되도록 일벌백계 원칙 하에 행정처분과 형사처벌 등 제재 절차를 엄정히 밟아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