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블랙베리 농장 운영하는 충남 태안 '옹고집 세 자매' 수확 전쟁

블랙베리 세 자매
©MBN ‘휴먼다큐 사노라면’

29일 방송된 MBN ‘휴먼다큐 사노라면’에서는 '옹고집 세 자매의 블랙베리 수확 전쟁'편이 방송됐다.

충남 태안 몽산포 해변 근처 시골 마을. 이곳에는 블랙베리 농장을 운영하는 최정자(69), 최정희(64), 최정화(58) 세 자매가 살고 있다.

11년 전 남편의 요양을 위해 태안으로 내려온 둘째 정희 씨는 3년 전 남편이 세상을 뜨고 언니와 동생의 도움을 받아 블랙베리 농사를 짓고 있다.

혼자 남겨진 둘째를 위해 태안으로 내려온 첫째 정자 씨. 그리고 막내 정화 씨는 인천에 남편과 자식들이 있지만 일주일에 3번은 꼬박꼬박 내려와 언니들과 함께 농사를 짓는다.

성격이 다른 세 자매가 함께하는 이유가 된 블랙베리. 하지만 이 블랙베리 때문에 세 자매의 사이에 적신호가 울린다.

하지만 셋이서 힘을 모아 블랙베리 농사를 지은 지 3년 만에 풍년을 맞아 농사일로 고단했던 세 자매는 큰 언니의 생일을 맞아 근처 바닷가에서 꿀 같은 휴가를 보내기로 한다.

그런데 놀러 가는 날 아침까지 일을 하는 첫째 정자 씨는 나가자고 재촉하는 둘째의 등쌀에 못 이겨 결국 밭을 빠져나온다.

바닷가에 도착해 10대 소녀처럼 한참을 뛰어놀다 집으로 돌아온 세 자매를 맞은 건 물러버린 블랙베리.

첫째가 아침에 따놓은 것을 알아서 정리하겠다던 둘째가 마당에 놓고 깜빡해 버린 것이다. 냉랭해진 첫째와 둘째 사이에서 막내는 눈치 보기 바쁘다.

휴가를 끝내고 다시 본격적으로 농사일을 시작한 세 자매. 전날 비가 온 터라 블랙베리들이 떨어져 버려 속상한 첫째 정자 씨는 떨어진 만큼 열심히 따겠노라며 밭으로 향한다.

시간이 지나면 무르기 쉬운 블랙베리는 빨리 따야 한다. 안 그래도 모자란 일손인데 도와주지는 못할망정 약속이 있다며 나가버리는 둘째.

늦은 시간까지 둘째 몫까지 일을 한 첫째 정자 씨는 결국 다음 날 몸살에 걸리고 마는데...

언니의 건강이 걱정된 정희 씨는 무턱대고 이웃에 사는 외사촌 오빠에게 밭을 넘기겠다는 폭탄선언을 한다.

과연 자매는 첫 수확을 무사히 끝낼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