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美 반도체법, 보조금 받은 기업 중국 내 투자 제한

바이든 행정부가 미 연방 정부의 반도체 보조금을 받는 내 칩 제조 기업이 중국 내 새로운 사업을 추진할 때 받을 엄격한 제한에 대해 발표했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21일(현지시각) 보도했다.

500억 달러 규모의 반도체 및 과학법(CHIPS and Science Act)은 보조금 수혜 업체는 이후 10년간 중국에서 첨단 반도체 생산량을 5% 이상, 구형 기술의 반도체 생산량을 10%이상 확장하지 못한다.

상무부는 또 중국 내 첨단 설비 투자에 대한 10만 달러의 지출 상한선을 포함한 다른 조치들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이른바 미국 반도체법 지원금이 국가안보를 저해하는 용도로 사용되지 않도록 설정한 가드레일(안전장치)은 중국 정부의 야심을 저지하면서, AI 및 슈퍼컴퓨터를 포함한 혁신적인 기술과 일상적인 전자제품의 공급을 확보하기 위한 미국 정부의 정책의 일환이다.

지난 몇 년간 미국은 중국 기술 기업들을 블랙리스트에 올리고, 정교한 프로세서의 유입을 차단하고 자국민이 중국의 반도체 산업에 특정한 도움을 제공하는 것을 금지했다.

CHIPS 법안과 관련된 새로운 규제는 보조금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기업들, 즉 대만 반도체 제조사인 TSMC, 삼성전자 및 인텔 등 중국에서 사업을 운영하는 기업들에 부담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현재 중국에서 비교적 첨단 반도체를 생산하고 있으며 미국 정부의 보조금을 받을 경우 기술적 수준에 따라 5∼10% 생산시설 확장 제한 조치를 받게 된다.

이러한 규제는 중국 내에서 장기적인 성장을 추구하는 노력을 방해할 수 있으며, 동시에 중국이 자국에서 최첨단 능력을 구축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 수도 있다.

이에 따라 인텔 주가는 뉴욕에서 2.4% 하락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22일 장 초반에 큰 폭의 변동이 없었다.

바이든 대통령
[UPI/연합뉴스 제공]

지나 라이몬도 상무장관은 성명에서 "CHIPS는 근본적으로 국가 안보 계획이다. 이 보호 장치는 악의적인 행위자들이 미국과 동맹국들의 최첨단 기술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우리는 이 프로그램으로 동맹국 및 파트너들과 협력해 공유된 목표를 추진하고, 글로벌 공급망을 강화하며, 집단적 안보를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방 기금 수혜자들이 중국과 러시아를 포함한 "우려 국가"(countries of concern)에서 고급 생산 능력을 확장할 수 없도록 하기 위해, 새로운 규칙은 이들 기업이 28나노미터 이상의 정교한 로직 칩(Logic Chip·논리 칩)의 생산 능력을 확보할 때 10만 달러 이상 지출하는 것을 금지한다. 그들은 또한 중국 내에서 이러한 반도체를 생산하는 단일 공장의 기존 생산 용량에 5%를 초과해서 증강할 수 없다

이 규정에 정통한 한 관리는 "이 법안은 제조 확장을 제한하고 있지만, 보조금 수혜자들은 기업들이 상무부로부터 필요한 수출통제 허가를 받으면 기존 설비의 기술을 개선해 보다 고급 수준의 반도체를 생산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예를 들어, 설비의 기술적 능력을 기술 능력을 업그레이드하면 로직 칩의 더 작은 노드 크기로 제작하거나 더 많은 레이어를 갖는 메모리 칩을 제작하는 것이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나노미터 단위의 작은 숫자는 정보를 처리하거나 작업을 처리하는 로직 칩의 더 고급 세대를 나타낸다. 고급 생산 능력에 대한 투자 제한은 10년 동안 시행될 것이다.

ASML,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Applied Materials), 도쿄 일렉트론(Tokyo Electron)과 같은 공급업체의 첨단 칩 제조 기계 하나는 수천만 달러에 이를 수 있다.

보조금 수혜업체들은 28나노미터 이하의 로직 칩의 경우 "우려 국가"에서 기존 시설의 용량을 10% 이상 늘릴 수 없다. 이런 유형의 칩을 위해 새로운 공장을 건설하려는 경우, 적어도 생산량의 85%는 호스트 국가가 소비해야 하고 기업들은 상무부에 통보해야 한다.

28나노미터 칩은 최첨단 반도체보다 여러 세대 뒤지지만, 자동차와 스마트폰을 포함한 다양한 제품에 사용된다. 미국은 수혜기업 규정을 위반할 경우 연방 보조금 전액을 회수할 수 있다고 상무부는 밝혔다.

재무부의 별도 성명에 따르면, 연방정부는 또한 기업들이 보조금을 받은 후 10년 이내에 우려되는 외국의 반도체 생산능력을 크게 증가시킬 경우 세금 공제를 완전히 회수할 수 있다. 이 세금 혜택은 일반적으로 미국에서 반도체를 제조하거나 칩 생산 기계를 생산하는 시설에 대한 적격 투자의 25%에 해당한다.

새로운 규제는 TSMC가 28나노미터와 더 진보된 16나노미터 칩을 제조하고 있는 중국 난징의 최첨단 공장을 확장하는 것을 훨씬 더 어렵게 만들 것으로 보인다.

10월에 최고 경영자 C.C. 웨이는 TSMC가 미국 정부로부터 중국에서 생산을 늘릴 수 있는 1년 면허를 부여받아, 그 달 전개된 대규모 수출 통제 조치에서 일시적으로 면제됐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