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상 유래 없는 경제난으로 부업을 찾는 직장인들이 늘고 있는 가운데, 자신의 직무를 활용해 전문강사로 나설 수 있는 자격시험을 위한 강좌가 개설돼 눈길을 끈다.
결혼정보회사 듀오에서 설립한 취업교육기관 듀오아카데미는 국내 유일의 산업교육 전문강사 자격시험인 'ICPI(Integrated Certification for Professional Instructions)' 취득을 위한 수강생을 모집한다.
ICPI는 2001년 도입된 산업교육 전문강사 자격시험으로 직업적인 전문강사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객관적으로 인증하기 위해 시행되고 있는 제도로, 기업 및 공공기관·교육기관에서 직업적인 강사로 활동하기 위해 필요한 교수법·학습이론·교수설계 등 전문강사로서의 자질을 검증하기 위해 개설된 시험이다.
이에 자격증을 통해 서비스강사·매너강사·마케팅강사·스피치강사·의료산업 교육강사·IT강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강사로 인정받으며 강의를 펼칠 수 있어 꾸준하게 응시인원이 늘고 있는 추세다.
1년에 4회 실시 되는 정기시험의 합격률은 50~60%로 ICPI를 취득해 활동하고 있는 강사는 현재 천여명에 달한다. 응시생은 주로 IT·CS·경영·인성·의료·서비스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자격증 미취득 강사나 관련분야로의 진출을 희망하는 구직자들로 교육전문기관으로부터 직무의 전문성을 검증 받기 위해 응시하고 있다.
ICPI는 현직 프리랜서 강사로 활동하고 있는 이들에게는 전직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부업을 필요로 하는 직장인들에게도 새로운 구직의 기회를 마련해 준다는 것이 회사측 설명. 아울러, 일반 직장인들도 프레젠테이션 및 스피치 등 자기계발의 기회로 활용할 수 있다.
이번에 듀오아카데미에서 개설하는 ICPI 자격반은 자격증에 응시하기 위한 수험생을 위한 전문과정으로 마련된 코스로, 전형에 대비해 이론 및 실기 집중교육이 이뤄질 예정이다.
특히, 듀오아카데미를 통해 전문 강사자격(2급)을 취득한 교육 이수자에게는 듀오아카데미와 연계된 국내 유수의 대기업 및 중소기업, 각종 교육기관으로의 취업기회 제공과 응시료 및 교재비 할인 등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듀오아카데미 박수민 팀장은 "지금까지 산업 각 분야의 전문강사가 되기 위한 자격과 평가기준이 모호해 교육현장에서 매우 절실했던 자격증"이라며, "이번 자격증 반 개설을 통해 강사들의 질적 수준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듀오아카데미의 전문강사자격반은 기업체 사내강사 및 프리랜서, 서비스 강사 과정 수료생 및 수료를 앞둔 이들을 대상으로 선착순 15명 모집하며, 개강은 오는 14일. 총4주 과정으로, 신청은 홈페이지(www.duoacademy.co.kr)나 전화 (02-550-6102)로 가능하다.
한편, 듀오아카데미는 결혼정보회사 듀오가 15년 컨설팅 서비스 노하우를 바탕으로 2006년 개설한 취업교육기관으로, 서비스강사·웨딩플래너·커플매니저 등 취업 실무교육과 함께 대학생 대상의 취업강의를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