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방조제 준공은 숱한 굴곡의 역사를 간직한 새만금사업의 첫 성과라 볼 수 있다.
방조제 준공은 새만금사업은 종합실천계획상의 내부개발을 추진할 수 있는 기본적인 토대를 마련한 것으로 방조제 준공을 통해 관광은 물론이고 방수제 착공과 토지 조성, 항만 건설 등 기본적인 인프라 구축을 시작함으로써 새만금의 동북아 경제중심지로서의 출발이라는 의미가 있다.
▲상습침수 문제 해결
2006년 4월 방조제 준공 이후 매년 홍수 때마다 바닷물 역류로 인해 발생되는 만경강과 동진강 유역의 배후농경지 1만2000㏊의 상습적인 침수피해 문제를 해소해 연간 배수개선비 4560억 원의 절감 효과를 거뒀다.
특히, 산술적인 계산으로 지난 2006년부터 2009년까지 총 1조8240억 원을 절감했다.
▲교통 개선 효과
방조제를 통해 군산∼부안 간 교통거리 66㎞ 단축시키고, 군산과 변산반도를 직접 연결해 인근의 수려한 경관과 어우러진 종합관광권을 형성,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했다.
▲경제적 파급 효과
①관광·레저 : 방조제 및 내부의 광활한 토지를 관광자원화하고, 주변 고군산군도 및 변산국립공원과 연계한 세계적 관광리조트 기능 수행 및 인접해안과 새만금 내 호소를 이용한 수변관광활동 등 다양한 스포츠레저활동이 가능하도록 한 관련 기능시설 도입으로 인한 관광객 유입 효과도 기대된다.
②산업 : 지역발전을 선도하고 미래 경제성장을 견인할 성장동력 기지화로 기존의 군장산업단지와 연계하고 외국인 직접투자(FDI)를 유발함으로써 새만금 개발의 엔진 역할을 할 수 있는 기반 조성에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특히 중국 경제의 부상과 환황해권의 발전 잠재력을 감안해 동북아 요충지로서의 입지를 극대화하고 국내외 기업 유치를 유도하는 물류·유통의 거점기능 구축에 따른 효과가 주목을 받을 전망이다.
③과학·연구 : 산업과 과학기술이 융복합되는 세계적 추세에 부응하고, 우리나라의 미래과학·기술을 선도할 시험·연구기능을 도입해 첨단과학기술과 국제경쟁력의 핵심인 기초과학 육성과 원천기술의 전초기지로 자리잡을 것으로 보인다.
④신·재생에너지 : 전통적 에너지원 고갈에 따른 에너지·자원 부족에 대응한 국가전략 차원의 연구 기능 도입으로 인한 에너지 메카로 얻어질 부가가치가 무궁무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새만금문화권의 형성
새만금 방조제가 완공되면 방조제를 통해 시간적 공간적(지형)으로 새만금 문화권이 형성, 위로는 충청서부의 내포문화권과 아래로 전남 서부의 도서, 해안 새만금을 포함한 전북 서부 지역 군산∼부안∼고창∼정읍∼김제∼익산의 종교적, 문학적, 사상적 인물과 풍부한 문화유산을 보유하고 있다.
지형적으로 도서와 해안 평야와 산악을 구비한 천혜의 자연환경 및 문화유산을 보유하고 있고, 특히 문필가, 사상가 최치원, 원불교, 선도사상의 발생지, 고전문화의 발상지와 타 지역보다 문화적 인프라가 월등히 높아 새만금방조제 완공으로 방조제를 통해 시간적 공간적(지형)으로 새만금 문화권이 형성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