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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레일, "용산역세개발에서 '삼성물산' 빠져라"

코레일이 용산국제업무지구 프로젝트를 놓고 마지막 수단을 선택했다.

코레일은 어제 오전 광화문빌딩 12층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사업을 주도하고 있는 삼성물산(건설부문)이 최종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는 용산 사업에 대한 지급보증 부담이 부당하다며 거절한 삼성물산을 압박하기 위한 코레일의 최후통첩으로 분석된다.

김흥성 코레일 대변인은 “삼성물산이 나가면 용산국제업무지구 프로젝트에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적극적으로 드러낸 업체가 있다”라며 “삼성물산만 사업에서 제외되면 사업을 정상화시키는 데 문제가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땅주인인 코레일이 새판을 구상하면 분명 사업에 참여할 업체가 있다”라며 “사업자 선정 경쟁 입찰에서 떨어진 컨소시엄 참여 희망기업은 물론 다른 기업에서도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용산프로젝트 사업주관을 맡고 있는 삼성물산 측에 책임 있는 자세를 촉구하는 한편 자금조달 중재안을 무시하는 등 대표사로서의 역할 수행을 거부한 것에 대한 책임을 져야한다는 것이 코레일 측의 공식 입장인 셈이다.

전문가들은 코레일이 기자회견을 발표하기 전부터 용산프로젝트를 전면 백지화하기보다 삼성물산을 사업자에서 제외시키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을 것이라는 예상이 점쳐졌다.

다만 오늘부터 행사할 수 있는 계약 해지 권한은 발동하지 않기로 결정하며 ‘최후통첩’을 보내는 수준에서 수위가 조정됐다.

이와 관련 드림허브 측 관계자는 “코레일 입장에서 지금 당장 삼성물산과의 계약해지를 단행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라며 “최후통첩을 통해 지급보증을 압박하는 한편, 삼성물산을 사실상 사업에서 제외할 절차를 동시에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지급보증을 거부한다면 이사회에 안건을 제출, 위탁회사의 대주주 자격 박탈을 추진하겠다는 등 코레일의 입장이 확고해 삼성물산의 선택폭도 그렇게 크지 않다”고 덧붙였다.

이는 용산프로젝트의 판이 새로 짜이면, 삼성물산이 사업에서 손을 떼든 코레일의 요구를 수용하든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만 한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한편 삼성물산측은 시행사인 드림허브의 지분 6.4%만을 갖고 있는 일개 출자사일 뿐이라며 용산 사업에 대한 지급보증 부담을 건설 투자자들에게 일방적으로 부담시키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기존의 입장을 재확인했다.

일단 코레일은 계약 해지 권한을 유보한 뒤 삼성물산의 대응을 지켜보겠다는 입장이지만 삼성물산 측이 코레일의 요구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선을 그은 만큼 갈등의 골은 쉽게 좁혀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