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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FFC, 새로운 무선 기술 '슈퍼 와이파이' 의결

근거리 무선 전송 기술 중 하나인 '와이파이(Wi-Fi)' 보다 최소 도달 거리가 3배, 건물 투과율이 9배, 16배나 좋은 `슈퍼(Super)-와이파이`가 온다.

외신에 따르면 마이크로소프트(MS)가 미국 내 TV방송 채널 사이 '공백(White Space)' 주파수를 이용한 `슈퍼-사이즈드(Sized) 무선 통신 핫 스폿(Hot Spot)`을 시험한 결과 이처럼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에 맞춰 미 연방통신위원회(FCC)는 TV 채널간 주파수 충돌을 피하기 위한 완충 지역으로 남겨둔 화이트 스페이스를 개방하기 위해 `최종 원칙들(final rules)`을 23일(현지시간) 투표로 의결할 예정이다.

화이트 스페이스가 개방되면 FCC로부터 사용허가를 받을 필요없이 누구나 이 주파수를 활용해 다양한 기기를 통해 무선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율리우스 케나촙스키 FCC 위원장은 "슈퍼 와이파이는 미국의 기술적 혁명을 가져올수 있는 엄청난 잠재력을 갖고 있다"며 "이 새로운 플랫폼을 가지고 있는 우리가 다음에 무슨 일이 일어날 것인지 예상 할 수 없다"고 말했다.

화이트 스페이스는 TV 신호를 실어나르는 방송 주파수 대역이어서 주파수 도달 거리가 길고 건물 투과율이 뛰어나다. 따라서 인터넷 접속이 더욱 쉽고, 원격 모니터링, 휴대전화 트래픽 분산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 활용될 수 있다.

MS의 댄 리드 부사장은 “화이트 스페이스 시스템으로 레드몬드 캠퍼스를 핫스팟으로 구성할 수 있다”며 “이는 일반 와이파이로 커버할 경우 수천개의 라우터를 구축하는 것과 맞먹는다”고 말했다. MS 외에 구글, HP, 모토로라, 스프린트넥스텔 등도 화이트 스페이스만 개방되면 슈퍼-와이파이를 도입하기 위해 준비를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 시장의 잠재적 가치가 최소 40억달러(약 4조6400억원)에 이를 전망이다. 퍼스펙티브어소시에이츠에 따르면 TV채널 공백 주파수용 애플리케이션은 매년 39억달러에서 73억달러에 이르는 경제적 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됐다.

율리우스 케나촙스키 FCC 의장은 “화이트 스페이스 개방의 목표는 새로운 거대한 산업을 촉발하는 것”이라며 “와이파이는 미국에서 연간 40억달러의 산업을 형성하고 있고, 슈퍼 와이파이에 의한 새로운 서비스도 그 정도의 시장을 만들어 낼 것”이라고 내다봤다.

23일 투표로 화이트 스페이스를 활용한 슈퍼 와이파이 시대가 미국에서 본격 도래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FCC는 이미 미국내에 몇 곳에서 슈퍼 와이파이의 개념을 테스트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