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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력이 시장보다 우월하다는 것은 경영학에서 입증된 사실이다"
이수열 교수(전남대학교 경영학)는 "협력의 우월성은 이미 10년전에 입증됐는데 지금 이슈가 되고 있는 것은 아이러니하다"며 "대기업은 단순히 협력사 지원이 아닌 전략적이고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기업은 규제·시장·금융 등 경제환경의 변화에 잘 대응해야 경쟁력 강화로 이어진다고 설명했다. 법적 규제 뿐 아니라 사회적 책임의 국제 표준인 ISO 26000 등 윤리적인 규제와 기업의 실질적인 시장이 되는 소비자나 고객사에 대한 사회적 책임에 대한 요구, 금융권이 요구하고 있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등에 대해 준수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교수는 공정과 상생을 경쟁력으로 연계하는 중장기 전략으로 1)거래기반에서 파트너십 중심으로 2)핵심역량을 가진 공급사 집중 3)공급사 수 감소 4)신뢰형성을 통한 공급사 개발 5)사회, 환경, 기후변화 등 이슈 공동 선행 대응 등을 제시했다.
또한, 그는 "정부는 공정·상생 협력을 의무와 책임이 아닌 '경쟁력'의 관점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정책을 펼쳐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