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강소기업이 삼성을 이긴다? 한국토양에 맞은 전략서

[재경일보 김은혜 기자] 한국 토양에 맞는 중소기업 성공원칙 및 차별화 방안을 제시한 경영전략서인 ‘삼성을 이기는 강소기업의 전략’가 발간됐다.

저자는 코스메틱 전문 브랜드 엔프라니의 나종호 대표이사로, 28년 넘게 대기업과 중소기업을 두루 거친 현장밀착형 전략가다. 그는 이 책을 통해 현장에서 직접 보고 배운 경험을 바탕으로 한국형 중소기업의 다양한 성공사례와 실천 가능한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기업 컨설팅을 하며 경영자들의 고민과 애환, 기업의 현실적인 문제들을 가까이서 지켜본 저자는 수년 동안 중소기업 성장을 위한 대책을 고민해왔으며, 이 책에서 그 고민과 해결책을 정리했다.

▲ 사업축소와 확대의 기로에서 무엇을 기준으로 삼아야 할까? ▲가장 효율적인 조직의 규모는 어느 정도가 적절할까? ▲시장의 위기와 기회는 어떻게 판단할 수 있는가? 미래를 준비할 핵심역량은 무엇으로 삼을 것인가? ▲원가절감과 순수익을 높이기 위한 효과적인 전략은 무엇일까? ▲전략적 제휴는 누구와 어떻게 해야 효과적일까? 핵심 타깃에게 어떻게 제품을 알릴 것인가? ▲신상품 개발과 신기술은 어느 단계에서 시작하면 적합할까? ▲과거와 달라진 시장을 어떻게 해석하고 적용할 것인가? ▲경쟁력 있는 기업문화는 어떻게 만들며, 직원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경영방식은? ▲등 대기업보다 강하고 오래 가는 튼실한 강소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한 노하우가 가득하다.

아울러 이 책은 이처럼 소규모 벤처에서부터 중견기업에 이르기까지 기업 경영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마인드와 실천적 전략들이 재미있는 사례와 함께 담겨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