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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노트북 세계 7위 올라서… 4년새 점유율 4배↑

[재경일보 서성훈 기자] 삼성전자가 세계 7위 노트북 업체로 올라섰다.

삼성전자 노트북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도 4년만에 4.6배 이상 늘어났으며, 매년 판매량이 2배 이상 늘고 있다.

최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 노트북의 전 세계 시장점유율은 2007년 1.4%에 불과했으나 2008년 1.9%, 2009년 3.4%, 지난해 5% 등으로 꾸준히 증가한 데 이어 올해 3분기에는 6.5%를 기록했다.

글로벌 순위도 2007년 당시 11위로 Top 10에 들지 못했지만 소니를 비롯해 애플, 후지쯔, 에니시 등을 제치고 4년 만에 7위로 올라섰다.

국내 시장점유율 역시 2007년 34.4%에서 올해 48.9%로 크게 높아졌다. 우리나라 국민의 2명 중에 1명은 삼성전자의 노트북을 사용하고 있는 셈이다.

같은 기간 판매량도 급격하게 늘어 지난 2008년에는 270만대를 팔았으나 2009년에 580만대, 지난해 1천30만대로 매년 2배 가까이 늘었다.

올해 판매량은 1천400만대 전후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삼성전자의 노트북이 판매 호조를 보이고 있는 것에 대해 업계에서는 '넷북'과 '크롬북' 등 소비자의 호응이 좋은 실속형 제품부터 '시리즈9' 등 고급형 제품까지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구비한 전략이 주효했다고 분석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최근에는 노트북과 태블릿PC의 중간 형태인 '슬레이트PC 시리즈7'도 내놓은 바 있어 노트북 돌풍을 계속해서 일으켜간다는 각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