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지속적인 연료비 상승과 전 세계적인 자동차 연비 규제 강화 추세에 대응해 연비향상 기술의 연구개발을 장려하고, 범 정부적으로 추진 중인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에 부응하기 위한 것으로, 2010년에 최초 개최돼 현재에 이르고 있다.
금년 대회는 예년과 동일하게 한국자동차공학회의 2012년 정기 학술대회와 함께 진행되며, 8월 14일부터 동 학회 홈페이지(www.ksae.org)의 논문 접수 시스템을 이용해 응모할 수 있다.
참가 대상자는 자동차 기술 관련 산업체 연구원 뿐만 아니라 대학생, 대학원생 등이 해당되며, 응모 분야는 엔진효율 향상, 동력전달시스템 개량, 차체 경량화, 하이브리드 자동차 등 자동차 연비향상에 관련된 다양한 기술 분야가 가능하다.
응모된 기술 논문은 1차, 2차에 걸쳐 학술성과 특허성에 대한 평가를 거치게 되며, 최종적으로 8편이 수상작으로 선정된다.
특히 올해는 포상 범위를 확대해 중소기업, 대학, 공공연구소 연구원들도 포상을 받을 수 있도록 일정한 몫을 이들에 할당할 방침이다.
수상작에 대해서는 특허청장상, 한국자동차공학회장상, 자동차안전연구원장상이 수여되며(각 상장 및 상금 80~300만원), 기술 논문 내용은 2012년 11월 21일부터 11월 24일까지 KINTEX(고양시)에서 개최되는 한국자동차공학회 정기학술대회에서 발표된다.
한편, 특허청은 앞으로도 녹색기술과 관련한 지식재산 창출을 위해 다양한 지원 정책을 계속 시행해 나간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