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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홈쇼핑·IPTV 고객 분석 마케팅 서비스 개시

KT가 홈쇼핑과 IPTV 업계에 영업 고도화를 위한 데이터 처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KT는 지난 7일 국내 홈쇼핑사 12곳 및 IPTV 기업과 홈쇼핑 산업 발전을 위한 상생 협약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협약의 주요 골자는 KT의 ‘지니 TV 쇼핑 인사이트(GSI)’를 활용해 고객 분석과 마케팅 전략 수립에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어 홈쇼핑 기업들은 이를 토대로 상품 기획 및 편성, 방송 제작에 활용하게 된다.

KT AI 데이터 제공 협약식 [KT 제공]
KT AI 데이터 제공 협약식 [KT 제공]

GSI는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으로, 실시간 TV 시청 데이터를 수집해 고객의 행동을 분석하고 사용자의 성향 등으로 분류하는 것이 특징이다.

향후 KT는 홈쇼핑 기업의 판매·홍보 영상 제작에도 AI 기술을 적용해 제작의 효율화를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구체적으로는 GSI에 AI 어시스턴트를 도입하는 방식이 있으며, 챗봇을 통해 누구나 쉽게 시청자 예측 모델을 적용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KT 관계자는 “AI와 빅데이터를 활용하면 IPTV와 연계된 홈쇼핑 산업 전체에 혁신을 가져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