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쌍용차, 무급휴직자 '전원 복직' 합의 |
쌍용차 노사는 지난 3년간 오직 조속한 경영 정상화만이 현 상황을 해결 할 수 있는 유일한 해법인 만큼 판매 확대를 통한 생산 물량 증대에 총력을 기울여 왔다.
아직 흑자 전환 수준까지는 도달하지 못했지만 쌍용차는 지난 2009년 이후 매년 판매 실적을 갱신하고 있는 가운데 올해 역시 신규 해외 시장 진출, 상품성 개선 모델 출시 등 시장 확대에 주력함으로써 높은 신장세를 이뤄나갈 계획이다.
그러나 생산 물량 증대를 통한 신규 일자리 창출만으로는 무급휴직자들의 조기 복귀에 한계가 있는 만큼 내부 조합원들이 고통 분담을 통한 사회적 합의를 이루기 위해서 일자리 나누기 방안도 병행 추진함으로써 조속한 복직 여건을 만들어 나가기로 했다.
이를 위해 쌍용차 노사는 그간 협의를 지속적으로 진행해 왔으며 노사 상생을 통한 경쟁력 제고 차원에서 무급휴직자 전원 복직 합의를 이뤄냈다.
단 이번 복직 대상에서는 희망 퇴직자와 정리 해고자는 고려되지 않았다.
또한 무급휴직자 복직과 관련한 조건과 절차, 생산라인 운영 방안 및 라인 배치 근무 인원 등 제반 사항은 2월 초까지 노사 실무 협의를 진행해 결정키로 했으며 미 배치자 관련 해서는 배치될 때까지 단체 협약에 따라 처리하기로 했다
쌍용차는 현재 노동계 및 일부 정치권에서 거론하는 회계 조작 의혹 등은 금융 당국과 법원에 의해 그 정당성과 합법성이 입증된 것은 물론 그간의 청문회, 국정 감사를 통해서도 충분히 소명됐으므로 추가적인 국정 조사에 대해서도 분명하게 반대 입장을 밝혔다.
더욱이 만약 헌정 사상 유래 없는 개별 기업에 대한 국정 조사가 실시될 경우 기업 이미지 훼손 및 국제 신인도 하락에 따른 판매 감소로 인해 어렵게 성사된 복직 계획에 차질이 빚어지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또한 국정 조사 요구서에 적시된 사항들 대부분이 현재 법정에서 재판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국정 조사는 계속 중인 재판에 관여할 목적으로 행사해서는 안 된다는 '국정 감사 및 조사에 관한 법률 8조'에도 위배되는 것으로써 이는 국정 조사의 한계를 일탈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 쌍용차, 무급휴직자 '전원 복직' 합의 |
또한 "마힌드라는 인수 이전에 있었던 모든 구조 조정 노력이 한국의 법 제도에 따라 이뤄졌다는 믿음을 갖고 쌍용차를 인수했다"며 "그러나 과거 구조 조정이 문제가 돼 해고된 인력을 모두 받아들여야 한다면 회사의 흑자 전환은 더 더욱 어려워지거나 불가능해 질 것으로 생각된다"고 덧붙였다.
이어 그는 "쌍용차의 흑자 전환을 달성하기 위해서 향후 더 많은 제품 투자 및 설비 투자가 이뤄져야 한다"며 "이를 위해 정부와 여러 국회의원님들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입장을 밝혔다.
쌍용차 이유일 대표이사는 "쌍용차 노사는 지난 3년 동안 상생의 협력 문화를 기반으로 경영 정상화에 최선을 다해 왔다"며 "이를 통해 무급휴직자 복귀 여건을 만들어 온 만큼 앞으로도 미래 지향적인 노사 관계가 지속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규한 노동조합위원장도 "그 동안 무급휴직자에 대한 끊임없는 고민과 실질적 대책 마련을 위한 노사 소통의 결과 이번 합의를 도출 할 수 있었다"며 "이를 계기로 회사의 조기 경영 정상화를 위해서 노동조합은 역할과 책임을 다해나갈 것이며, 이런 맥락에서 회사의 흑자 전환에 방해가 되는 국정 조사를 위한 움직임에 대해서는 강력히 반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마힌드라는 2011년 3월 총 5225억원(신규 유상증자 4271억, 회사채 954억)의 투자를 통해 쌍용차 지분 70%를 인수한 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