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경일보 김동렬 기자] 하나은행이 '금융소비자 권익보호 헌장' 선포식을 금융권 최초로 가졌다.
지난 20일 선포된 금융소비자 권익보호 헌장은 금융소비자의 권익을 침해하는 불건전 영업행위나 불합리한 차별행위 발생 방지와 불합리한 금융 관행 개선에 최선을 다하는 하나은행 임직원의 다짐을 담았다.
이날 선포식에서 김종준 은행장은 "금융소비자보호를 선도하는 하나은행이 되기 위해서는 기본과 원칙에 충실한 고객 중심의 업무와 고객의 권익을 보호하는 정도 영업의 마음 자세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김창근 노조위원장은 "금융소비자보호가 고객과 우리 스스로를 보호해 준다는 믿음을 바탕으로 새로운 변화의 흐름에 적극적으로 동참할 것이다"고 다짐했다.
이를 위해 하나은행은 매월 세 번째 주 수요일을 '건강한 금융, 검진의 날'로 정하고 금융 소비자보호 문화 확산을 위해 각 부실·점에서 스스로 완전판매를 점검하고 고객만족 우수사례를 전파하는 다양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하나은행은 최근의 금융소비자 보호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요구에 적극 부응하고자 기존 '금융소비자보호부'를 '금융소비자본부'로 확대 개편하는 등 금융소비자보호에 앞장서고자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