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갤러리] 추억의 향기

추억의 향기
2014 OZ Cross-Media Artworks(4019) Canvas Size 65.2 cm x 45.14 cm (변형15호)

누구나 나이가 들면 추억을 먹고 산댔다.

특히나 지난 시절의 추억이 화려하면 할수록 자신도 모르게 과거에 집착하게 된다. 추억의 빛깔이 어찌 고운 것만 있겠는가? 생각하기도 싫은 끔찍한 일도 있고 가슴이 덜컹 내려앉는 사건 사고며 누군가를 떠나보낸 찢어지는 아픔도 다 추억이다. 그럼에도 아름다운 추억은 정말 향기롭다. 책갈피에라도 넣어 잊고 싶지 않은, 새빨간 단풍같이 그 생김새마저 아름다운 자태를 지녔다.

이처럼 잊고 싶지 않은, 또는 기억하기조차 싫은, 그 모든 것이 다 추억이다. 망각이라는 축복받은 기능 때문에 더러 잊고 살고 기억의 저장장치에서 서서히 사멸되는 것은 그나마 참으로 다행스런 일이 아닐 수 없다. 아무리 진하게 각인되었던 일도 세월은 그것들을 서서히 희석시키고 망각의 강으로 흘려보내기 때문이다.

이 작품에서는 앞서 열거한 극단적인 두 경우의 추억이 아닌, 그저 넋을 잃고 뒤돌아보는 일상적인 回憶에 관한 것을 다루어 보았다. '아, 그 땐 그런 일도 있었지, 맞아. 막 그 사람이 커피숍을 들어 왔을 때, 공교롭게 정전도 되었고.....'같은 평범한 일상의 기억 같은 거 말이다. 그다지 기억할 필요도 없는 추억의 편린 같은 것을 되돌아 볼 때 느끼는 '재스민'같은 은은한 香을 공감하고 싶어서였다. 마당에 낙엽을 쓸어 모아 태우듯 추억이 타는 소리가 난다. 냄새도 난다. 그저 남의 일인 양 소설책을 뒤적거리듯 아무 생각도 없이 혼을 빼앗기고 기억여행을 하는...

오진국
△ 오진국 화백

<작가소개>
오진국(吳振國)
서양화가 / 도서출판 OZ MEDIA 대표
아름다운댓글문화 발행인/ 바른댓글실천연대 회장
주요저서/ 단행본 <내사랑 연이 되어> 출간 (2007)
<무한질주> 출간 (2009)
<깔> 출간 (2011)
<펼침의 미학> 출간 (2014)
<오진국 작품도록> 1집 출간 (2011)
<디지털유목민> (E-Book) 출간 (2012)
<석화편지>(공저) 출간 (2009)
잡지 <아름다운댓글문화> 1~9집 출간

주요수상/
제3회 대한민국기록문화대상<사회봉사부문>
30회 현대미술대전/ 현대미술대상 수상
26회 대한민국종합미술대전/ 대상 수상
25회 대한민국국제미술대전/ 대상 수상
30회 현대미술대전/ 최우수상 수상
24회 대한민국종합미술대전/ 최우수상 수상
2009~대한민국선정작가상 3회 연속 수상 <미평>
2011 기네스북(한국기록원) 대한민국기록문화대상
2012 대한민국 문화예술대상 수상(서울신문사)

StatCounter - Free Web Tracker and Coun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