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번에 200명을 싣는 통근용 한강 리버버스 추진 소식이 직장인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4일 서울시는 한강 리버버스를 운영할 ㈜이크루즈가 속한 이랜드그룹과 공동협력 협약을 맺고 내년 9월 운항을 목표로 리버버스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협약에 따라 김포시와 맞닿은 서울 강서구 개화동 아라한강갑문 선착장에서 여의도까지 오가는 노선이 조성된다. 이 노선은 편도 30분으로, 버스를 타고 김포골드라인 또는 지하철 5호선으로 환승해 여의도로 이동하는 시간과 비교해도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시는 예상했다.
그동안 오세훈 서울시장은 '수도권 주민은 서울시민'이라며 서울과 경기, 인천을 잇는 대중교통을 늘리는 데 많은 관심을 보여왔다. 서울로 출근해 일하는 경제인구까지 서울시민으로 생각하고 적극적인 교통 행정을 강조하기도 했다.
김포에서 서울로 출퇴근하는 시민들은 주로 김포골드라인을 이용하는데, 이 열차는 출퇴근 시간 혼잡도가 높아 '지옥철'로 잘 알려져 있다. 하지만 이를 대체하거나 보완할 대중교통 수단이 마땅치 않은 실정이다.
당초 시는 행주대교 남단과 여의도를 연계하는 방안도 검토했으나 김포시민의 선착장 접근성, 출근 시 차량 정체가 시작되는 김포아라대교 위치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김포에 더 인접한 아라한강갑문에 선착장을 조성하기로 했다.
한강 리버버스는 출퇴근 시간대 기준으로 15분마다 운항될 예정이다. 이는 리버버스가 선착장에 도착(접안)한 뒤 이용객이 안전하게 승하선하고 다시 출발(이안)하는 시간을 고려한 것이다.
또한 서울시는 김포와 서울을 잇는 광역노선과 함께 서울 시내 마포·여의도·잠원·잠실 등 주요 주거지역, 업무지역, 관광지역을 연결하는 노선도 내년 9월부터 운영할 계획이다.
도입 예정인 리버버스는 199인승으로, 시내버스 1대가 약 50명을 수송한다고 가정할 때 버스 4대가량의 인원을 한 번에 수송할 수 있다.
서울시는 리버버스 운항을 시작하는 시점부터 이용요금을 버스·지하철 등 육상 대중교통과 같은 교통카드로 결제하고 환승할인도 받을 수 있도록 인천시 및 경기도 등과 협의할 방침이다.
한편, 서울시는 선착장 위치, 운항노선, 운항시간, 선착장 접근성, 이용요금 등에 대한 면밀한 검토를 위해 지난달부터 '리버버스 운영 활성화 방안 용역'을 진행 중이다.
주요 주거·업무지역 이동수요 등을 분석해 연내 운영방안을 확정하고 내년 1월부터 기반시설 설계, 공사에 착수한다.
선착장 접근성 개선을 위해 시내버스 노선을 신설·조정하고 필요하면 한강 둔치로의 차량 접근성 개선을 위한 도로 정비도 병행할 계획이다. 선착장 주변 따릉이 스테이션 설치, 자전거·개인이동수단(PM) 휴대 탑승도 가능하도록 준비할 예정이다.
리버버스 이용요금은 광역버스 등 다른 육상 대중교통 수단의 이용요금 수준을 고려해 시민이 부담을 느끼지 않는 수준에서 결정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