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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원 가격 대비 용량 줄인 '꼼수인상' 33개 적발

가격을 올리면서 용량을 줄인 '꼼수 인상' 상품 30개 이상이 적발됐다.

한국소비자원은 올해 1분기 슈링크플레이션 상품 실태 조사한 결과 지난해 이후 가격 대비 용량이 줄어든 상품이 33개 확인됐다고 13일 밝혔다.

슈링크플레이션은 줄어든다는 뜻의 슈링크(Shrink)와 인플레이션(물가상승)의 합성어로 기업이 판매가격을 올리는 대신 상품 크기 또는 용량을 줄여 소비자가 알기 어려운 방식으로 가격을 인상하는 행위를 말한다.

소비자원은 자율협약을 맺은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몰 등 8개사가 제출한 상품정보와 가격정보종합 포털사이트 참가격의 가격조사 데이터, 슈링크플레이션 신고센터 신고 상품 등을 모니터링했다.

용량 변경 상품 목록
용량 변경 상품 목록 [한국소비자원 제공]

이번에 적발된 33개 상품은 최소 5.3%에서 최대 27.3%까지 용량이 줄었다.

10% 미만이 13개(39.4%), 10% 이상~20% 미만, 20% 이상이 각각 10개(30.4%)로 조사됐다.

상품 용량이 변경된 시기는 지난해 16개(48.5%), 올해는 17개(51.5%)였다.

국내 제조 상품은 15개, 해외 수입 상품은 18개였다.

품목별로 보면 가공식품이 32개(97.0%)로 대부분이었고 나머지 1개(3.0%)는 생활용품(세제)이었다.

국내 제조 상품 가운데 '오설록 제주 얼그레이 티백'은 올해 1월 한 개 용량이 2g에서 1.5g으로 줄었고 전체 용량은 40g에서 30g으로 25% 감소했다.

'사조대림 안심 치킨너겟'은 540g에서 420g으로 22.2% 줄었다.

홈플러스에서 판매된 '정성가득 마늘쫑 무침'(제조사 일미농수산)은 150g에서 120g으로 20% 감소했다.

SPC삼립의 '삼립 그릭슈바인 육즙가득 로테부어스트'는 기존 1팩에 5입(440g)에서 2팩에 3입(360g)으로 패키징을 변경하면서 용량이 18.2% 줄었다.

오뚜기 컵스프 3종(양송이·포테이토·옥수수)은 72g에서 60g으로 16.7% 줄었다.

이 밖에 과자류 '쫀득쫀득 쫀디기'는 113g에서 95g(15.9%↓), 농산가공식품류 '신선약초 감자가루'는 150g에서 130g(13.3%↓)으로, 인크레더블의 오트펍스는 지난해 350g에서 300g으로 14.3% 각각 용량을 줄었다.

조인앤조인의 '널담 뚱낭시에'는 330g(55g*6입)에서 300g(55g*6입)으로 용량을 9.1% 줄었다.

식품가공품류 '하림 두 마리옛날통닭'은 760g에서 720g(5.3%↓)으로 용량이 줄었다.

즉석식품류인 '비비고 플랜테이블 왕교자'는 420g에서 385g으로 용량이 8.3% 줄었다.

물가
[연합뉴스 제공]

해외 수입 상품은 '비달 메가 수퍼 피카 줌 필드 위드 버블껌 막대사탕'이 27.5g에서 20g(27.3%↓)으로, '니씬 생강사탕'이 135g에서 105g(22.2%↓)으로 각각 용량이 줄었다.

주방 세제 '프릴 시크릿 오브 베이킹소다 퓨어레몬향'은 기존 750ml에서 700ml로 6.7% 용량이 줄었다.

소비자원은 용량 변경 상품 정보를 참가격에 공표하고 해당 상품의 제조업체 및 수입판매업체에 자사 홈페이지 또는 쇼핑몰 등에 정보를 제공하도록 권고했다.

자율협약 유통업체가 제출한 정보를 통해 확인된 상품의 경우, 해당 업체의 매장(대형마트, 백화점, 온라인 쇼핑몰 등)에 용량 변경 내용을 게시하여 매장을 찾는 소비자가 볼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했다.

한국소비자원은 "용량 감소 상품에 대한 정보 수집과 조사를 연중 실시하고 모니터링 결과 확인된 상품 정보를 분기별로 제공함으로써 소비자가 정확한 가격 정보에 기반한 합리적 소비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오는 8월 3일부터는 국민 실생활에 밀접한 품목들을 제조하는 사업자(주문자 상표 부착 또는 제조업자 개발 생산 상품에 대해서는 그 주문자)가 소비자에게 알리지 아니하고 용량 등을 축소하는 경우에는 '부당한 소비자거래행위 지정 고시'에 따라 과태료 부과대상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