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21조8674억원으로 역대 1월 기준으로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
설 연휴 효과에 농축수산물과 음·식료품 등 상품군에서 거래액이 늘었다.
통계청이 5일 발표한 '2025년 1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지난 1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21조8천674억원으로 작년 같은 달 대비 1.3%(2856억원) 증가했다.
1월 기준 역대 가장 많은 수준이다.

다만 전월 대비로는 4.4% 감소해 연말 소비 특수 이후 다소 둔화하는 흐름을 보였다.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 같은 달 대비 농축수산물 22.6%, 음식서비스 18.2%, 음·식료품 9.2% 증가했다.
반면 이(e)쿠폰 서비스 거래액은 36.2% 감소한 5천857억원으로 나타났다.
상품군별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서비스(15.7%), 음·식료품(14.8%), 여행 및 교통서비스(13.1%) 순으로 컸다.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7조2717억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5.9%(9558억원) 증가했으며 전월보다 2.4% 줄었다.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79.0%로 1년 전보다 3.4%p 증가했다.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 같은 달 대비 e쿠폰서비스(-22.6%)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18.5%), 음 식료품(14.9%), 농축수산물(26.8%) 등에서 늘었다.
모바일 거래액 비중이 가장 높은 상품군은 음식 서비스(99.1%)이며, e쿠폰서비스(87.4%), 아동·유아용품(85.0%) 순으로 뒤를 이었다.
온라인쇼핑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전년 같은 달 대비 종합몰은 2.8% 감소한 12조 4485억원을, 전문몰은 7.4% 증가한 9조 4189억원을 기록했다.
온라인쇼핑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전년 같은 달 대비 온라인몰은 1.9% 증가한 17조 1599억원을, 온·오프라인병행몰은 0.7% 감소한 4조 7076억원로 집계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