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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부터 개인신용평가때 SNS·온라인쇼핑정보도 반영한다

가계대출

내년 하반기부터 온라인쇼핑 내역이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포스팅 등 비금융정보가 개인신용평가에 활용된다. 자영업자(개인사업자)의 실시간 카드매출정보 등을 분석하는 신용평가회사(CB)도 등장한다.

금융위원회는 21일 당정협의를 거쳐 이런 내용을 담은 신용정보산업 선진화 방안을 발표했다.

금융위는 공공요금 납부정보나 온라인쇼핑 정보, SNS 등 비금융정보로 개인신용을 평가하는 비금융정보 전문 신용평가사 설립을 허용하기로 했다.

공공요금 납부정보는 통신·전기·가스요금 납부정보다. 쉽게 말해 공공요금을 제때 납부하는 사람의 신용도가 높은 것으로 보고 신용등급을 올려주는 것이다.

데이터

개인의 동의를 전제로 온라인쇼핑이나 SNS 정보로 개인신용을 평가하는 전문 CB사도 시장에 진입시키기로 했다.

건전한 소비 생활을 하는 사람, SNS 포스팅에서 높은 신뢰도를 확인할 수 있는 사람의 신용등급이 개선되는 효과를 낸다.

일례로 미국의 렌도(Lenddo)사는 SNS 친구나 포스팅 등 260억개의 데이터를 머신러닝으로 분석해 개인 신용도를 평가하고 있다.

금융위는 이런 비금융정보를 활용할 경우 최근 2년 동안 카드·대출 이용 실적이 없어 신용등급이 낮게 책정된 주부·사회초년생 등 1천107만명의 신용도를 좀 더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금융위는 자영업자 전문 CB사도 도입하기로 했다. 소상공인이나 영세자영업자 등 개인사업자 대출의 특수성을 반영한 신용평가체계를 운영하는 CB사를 두겠다는 의미다.

가맹점별 상세 매출내역과 사업자 민원·사고 이력 정보를 보유한 신용카드사에 자영업 CB 겸영을 허용하기로 했다.

자영업 전문 CB는 소상공인·영세자영업자의 신용평가 정합성을 높여 담보·보증 없이 대출을 받게 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금융당국은 기대하고 있다.

금융위는 CB사가 빅데이터에 기반한 신규 서비스를 내는 것도 허용하기로 했다. 일례로 CB사가 보유한 데이터를 토대로 소상공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주거나 상권을 분석하는 등 데이터 기반 업무를 영위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다.